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립무용단 '산조',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

무용

by 이화미디어 2021. 6. 4. 19:21

본문

반응형

흩어짐과 모임의 미학

국립무용단 ‘산조

◈ 안무 최진욱, 연출 정구호가 참여한 국립무용단 대형 신작

- 국내 최고 제작진과 협업, 20-21 시즌 대미를 장식하는 무대

◈ 우리 전통 기악양식 ‘산조’의 미학을 춤으로 풀어내다

- 전통과 현대의 교차, 파격과 격식을 넘나드는 무대의 탄생

◈ 이 시대 새로운 산조에 대한 상상에서 출발한 음악

- 해오름극장 ‘몰입형 입체음향 시스템’에 최적화한 사운드 디자인

 

공연명 국립무용단 산조
일시 2021624()~26()
·금 오후 730, 3
장소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주요
제작진
국립무용단 예술감독 손인영
안무 최진욱
연출 및 무대·의상·영상디자인 정구호
협력안무 임진호
작곡 김재덕, 음악 프로듀서 황병준
조안무 장윤나, 안무지도 김미애
출연 국립무용단
관람료 VIP7만원, R5만원, S3만원, A2만원
관람연령 8세 이상 관람
소요시간 90(중간휴식 없음)
예매 국립극장 02-2280-4114 www.ntok.go.kr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극장(극장장 김철호) 전속단체 국립무용단(예술감독 손인영)은 신작 산조624()부터 626()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

산조는 국립무용단이 4년 만에 해오름극장 무대에 올리는 대형 신작으로, 다양한 장단과 가락이 모이고 흩어지는 전통 기악양식 산조(散調)의 미학을 춤으로 펼친다.

안무는 국립무용단 수석단원을 거쳐 경기도무용단 상임안무가로 활동 중인 최진욱이 맡았으며, 연출과 무대·의상·영상디자인은 간결한 양식미로 독보적인 스타일을 구축한 정구호가 맡았다.

국립무용단 신작 산조는 전통 기악 독주양식인 산조에 담긴 비대칭적이고 비정형화된 한국적 아름다움을 동시대 감각으로 재해석해 춤과 음악, 무대 미장센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산조 음악이 지닌 흩어짐과 모임의 미학을 전통과 현대를 절묘하게 조화시킨 안무, 감각적인 무대, 다채로운 음악의 변주로 표현한다.

작품은 39장으로 구성된다. 1중용’(中庸)은 비움의 미학과 절제미를 주제로 비균형적 평온을 유지하는 한국적인 움직임을 담는다. 이어지는 2극단’(極端)은 불균형 속 균형을, 3중도’(中道)는 불협과 불균형마저 품어내는 새로운 균형을 표현하며 산조 양식이 지닌 궁극적인 철학을 펼쳐낸다. 무질서 속에서 질서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한국무용의 움직임을 해체분석하며 새로운 전통이 될 한국무용을 선보인다.

안무는 실력파 중견 안무가 최진욱이 맡았다. 최진욱은 오랜 시간 체득한 전통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조화를 이루는데 탁월하다고 평가받는다. 그는 이번 작품에서 형식미와 즉흥성이 공존하는 산조 음악의 특징을 무용수의 움직임과 에너지로 그려낸다. 또한, 현대무용단 고블린파티의 임진호가 협력 안무로 참여해 한국무용에 기발한 발상을 더한 움직임으로 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2013년부터 국립무용단과 수차례 호흡을 맞추며 한국춤 신드롬을 일으킨 정구호가 산조의 연출과 무대·의상·영상디자인을 책임진다. 무대 위 지름 6m의 대형 바위를 중심으로 원형 LED 패널이 장단의 변화에 따라 감각적으로 변하며 산조의 미학을 표현한다.

정구호는 여백의 미를 살린 특유의 그림 같은 미장센으로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더욱 돋보이게 할 예정이다. 정 연출은 전통과 현대의 경계에서 아슬아슬하게 유영하는 춤의 원형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게 이번 작업의 목표라고 밝혔다.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는 전통 산조를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한 음악적 시도다. 직접 춤을 추며 음악을 만드는 안무가이자 음악가 김재덕과 한국인 최초로 그래미상을 2회 수상한 황병준이 음악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1막은 황병준 프로듀서가 이선화(거문고), 김동원(장고)과 함께 거문고 산조를 녹음해 정통 산조의 매력을 들려준다. 2막과 3막은 작곡가 김재덕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산조를 일렉트로닉 선율에 담았다.

특히, 3막은 김영길(아쟁)의 연주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서양의 볼레로가 연상될 정도로 힘과 에너지가 느껴진다. 신작 산조는 새롭게 단장한 해오름극장의 몰입형 입체 음향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보는 춤을 넘어 듣는 춤을 구현하고자 한다.

산조9월 재개관을 앞둔 해오름극장에서 미리 만나보는 공연으로 30% 할인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 한편, 이번 공연은 방역 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객석 띄어 앉기를 실시한다.

예매·문의 국립극장 홈페이지(www.ntok.go.kr) 또는 전화 02-2280-4114

 

공연 자세히 보기

국립무용단만이 가능한 새로운 감각의 전통


국립무용단 신작
산조는 한국을 대표하는 기악독주양식인 산조를 창작의 원천으로 삼았다. 산조(散調)기본적인 장단과 조성을 전제로 연주자 개인의 개성을 담은 즉흥적 표현을 중시하는 음악이다.

하나의 틀 안에서 자유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형식미와 즉흥성이 공존하는 특징을 지닌다. 다양한 장단 변화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고도의 기교와 연주자의 독창적인 표현을 모두 갖춰야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수련으로 경지에 이른 연주자가 펼치는 전통기악의 정수라고 일컬어진다.

신작 산조는 이러한 산조의 미학을 춤으로 확장한 작품이다. 산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음악과 미술이 무용수의 몸을 관통해 표출되며, 그 자유로운 흐름과 에너지를 객석으로 전달한다.

오랜 시간 숙련한 단단한 한국무용 내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가와 협업하며 동시대적 감각을 장착한 국립무용단이기에 가능한 무대다. 전통을 구심점 삼아 동시대 다양한 예술가와 협업해온 국립무용단이 이번에는 산조로 어떤 돌풍을 일으킬지 기대를 모은다.

 

산조가 가진 비대칭과 비정형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다

국립무용단 산조는 산조 음악이 지닌 흩어짐과 모임의 미학을 재해석한 춤과 현대적인 무대 연출로 시각화한 작품이다. 산조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 기악 독주곡으로, 흩어질 산()’, ‘가락 조(調)를 뜻하는 이름 그대로 흩어진 가락혹은 허튼 가락으로 풀이된다.

다양한 장단과 가락이 모이고 흩어지면서 선율을 만들며, 정통과 즉흥이 교차하는 특징 때문에 서양의 재즈에 비견되기도 한다. 이번 작품은 산조에 담긴 비대칭적이고 비정형화된 한국적 아름다움을 동시대 시각에서 무용미술음악 등 각 장르의 언어로 재해석해 하나의 무대에 담았다. 39장으로, 1중용’(中庸), 2극단’(極端), 3중도’(中道)를 주제로 춤이 전개된다.

1막은 산조의 시작을 알리는 고수의 북장단으로 시작한다. 장단 구성은 단순하고, 선율은 담백하다. 여성 무용수의 정제된 움직임은 여성과 남성이 함께 추는 군무로 이어지며 평온에 대한 감각이 실타래처럼 풀려 나간다.

2
막은 완전히 상반된 에너지를 보여준다. 불균형의 움직임과 음악의 불협화음으로 중용과 정반대인 극단의 형태를 만들게 된다. 무용수들은 모았다 흐트러트렸다 조였다 풀었다 하는 박자와 리듬을 자유자재로 표현하는데, 극단을 연결하는 시각적 요소로 가로 40cm부터 2m까지 다양한 길이의 막대가 소품으로 쓰인다. 무용수들은 긴 막대를 몸에서 떼지 않고 춤을 추며, 자신의 신체를 경계 삼아 전통과 현대, 안과 밖, 끝과 끝을 연결한다.

3
막에 이르러 춤과 음악은 불협과 화음 속에서 또 다른 규칙을 만들고 새로운 균형의 중용을 만들어 나간다. 정적인 움직임과 동적인 움직임이 조화롭게 합쳐져 종장(終章)은 새로운 균형의 미학으로 완결된다.

 

한국무용의 최진욱 안무, 현대무용의 임진호 협력안무 참여

이번 작품의 안무는 국립무용단 수석단원을 거쳐 현재는 경기도무용단 상임안무가로 활동 중인 최진욱이 맡았다. 그는 오랜 시간 체득한 깊이 있는 전통에 현대적인 감각을 탁월하게 조화시키는 안무가로 한국무용계에서 동세대를 대표하는 인물로 꼽힌다. 협력안무로는 현대무용계에서 주목받는 고블린파티의 임진호가 참여해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안무가 최진욱은 국립무용단의 제안을 받은 후 20세기에 정립된 산조 춤을 연구하고 배우기도 했으나 서양의 재즈와 비견될 만큼 산조의 묘미는 즉흥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해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함께 하며 몸이 이끄는 대로 안무를 구상했다.

여기에 현대무용을 하는 협력안무가 임진호가 다른 관점에서 전통과 몸의 언어를 바라보며 새로운 움직임을 제안, 한국무용에 기발한 발상을 더한 차별화된 움직임을 완성했다.

임진호의 재치와 최진욱의 깊이 덕분에 산조는 한국무용, 현대무용 간 장르 구분 없이 대한민국 무용의 현재를 더욱 풍부하게 담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진욱 안무가는 몸으로 그려진 그림 한 폭이 되어 관객의 기억 속에 오랫동안 잔상으로 남았으면 한다라며 이번 작품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산조연습 장면

파격과 격식,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정구호표’ 미장센


산조’(2012년 초연), 묵향’(2013년 초연), ‘향연’(2015년 초연) 등으로 찰떡 호흡을 입증한 국립무용단과 연출가 정구호의 조합을 다시 만날 수 있는 작품이다.

정구호는 국립무용단과의 작업을 통해 전통의 본질적 핵심을 꿰뚫어본 무대로 한국춤 신드롬을 일으킨 바 있어 신작 산조역시 기대를 모은다. 정구호는 산조의 콘셉트와 무대의상영상 등 미장센 전 분야의 디자인을 맡아서 진행했다.

공연·미술·패션·영화 등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독보적인 미학을 제시해온 정구호는 이번 작품에서 파격과 격식,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미장센을 선보인다.


하나의 질감과 소재
, 장치로 무대 전체를 장악하는 미장센을 보여 온 정 연출은 산조에서도 어김없이 선택과 집중의 미학을 보여준다. 전통의 철학적 본질을 상징하는 오브제로는 지름 6m의 대형 바위를 선택했다.

해오름극장 허공 위에 떠 있는 대형 바위는 전통의 묵직한 무게와 깊이를 표현한다. 음악적 변화에 따라 움직이는 추상적인 조형물과 원형 LED 조명은 흩어짐과 모임의 미학을 간결하지만 강렬하게 빚어낸다.

또한, 정구호 디자이너가 오랜 고민 끝에 그려낸 무용수의 의상은 또 다른 파격을 만들어내며 전통과 현대가 무리 없이 양립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정 연출은 한국무용은 반짝이는 원석이기에 보여주는 방식만 조금 달리해도 우리 전통은 극도로 모던할 수 있다라며 관객들이 전통과 현대의 경계에서 아슬아슬하게 유영하는 춤의 원형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게 이번 작업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 시대 새로운 산조에 대한 상상으로 만든 음악


산조의 음악은 본격적으로 가락이 짜이기 전에 흩어진 소리가 있었을 뿐, 산조는 결국 허튼 가락’(흩어진 가락)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이 시대 새로운 산조를 상상하며 만든 이번 작품의 음악은 작곡가의 오선지가 아닌, 즉흥연주와 협업으로 완성했다.

최진욱임진호 안무가와 정구호 연출가가 움직임과 미장센의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하면, 작곡가 김재덕과 음악 프로듀서 황병준이 음악에 반영한 후 다시 모여 듣는 과정을 거쳤다.


1
막은 정통 산조로 시작한다. 한국인 최초 그래미상을 2회 수상한 황병준 프로듀서가 이선화(거문고), 김동원(장고)과 함께 거문고 산조를 녹음했다.

요요마 실크로드 앙상블 한국 대표로 국내외를 넘나들며 활동하는 김동원이 연주하는 장고가 국립국악원 단원 이선화의 거문고를 만나 정제된 아름다움을 들려준다.

관객들은 친숙하면서도 생경한 산조의 음악을 듣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 산조를 그대로 들려주는 것 같지만, 황병준이 편집한 소리의 재구성을 통해 마치 여러 대의 거문고가 동시에 연주하는 듯한 웅장함도 느껴진다.


2막과 3막은 작곡가 김재덕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산조를 일렉트로닉 선율에 담았다. 굿거리로 시작해 휘모리로 몰아치는 2막은 신디사이저와 장고를 주악기로 사용해서 긴박한 속도로 극단의 정서가 최고조에 이른다.

아쟁 산조 명인 김영길의 연주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3막은 서양의 볼레로가 연상될 정도로 힘과 에너지가 느껴진다.

김재덕은 굿거리장단의 변주에 허스키하면서도 긁는 듯한 목소리를 직접 얹어 굵은 선과 남성성을 표현했으며, 사운드 편집으로 현대음악과 전통음악 사이에 고도의 긴장감을 만들어냈다.

김재덕은 “3막의 음악은 김영길 명인의 아쟁 산조를 듣고 점차적으로 고조되는 장단에서 볼레로와 같은 폭발적 에너지를 떠올리며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녹음을 마친
산조의 음악은 해오름극장의 몰입형 입체 음향 시스템에 최적화하기 위한 음원 편집과 사운드 디자인 등 후반 작업을 거쳐 관객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황병준 프로듀서와 국립극장 책임음향감독 지영은 해오름극장에 새롭게 갖춘 첨단 음향 시스템을 활용한 사운드 디자인으로 관객이 한층 높은 청각적 몰입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산조콘셉트 사진

주요 제작진 소개


안무최진욱
국립무용단 수석단원 출신으로 현재 경기도립무용단 상임안무가로서 왕성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01년 제31회 동아무용콩쿠르 본선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섬세하지만 남성적인 선이 돋보이는 춤으로 주목받았다. 주요 안무작으로는 ’ ‘하루’ ‘()’ 등이 있다.





연출정구호
한국 최고의 디자이너로 패션뿐 아니라 공연·영화·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로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자신의 이름을 건 구호(KUHO) 외에 많은 브랜드를 전개했고, 현재 주얼리 브랜드 제이에스티나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부사장을 맡고 있다. 국립무용단과 함께한 묵향’ ‘향연등 다수의 작품 연출을 맡으며 세계무대에 한국무용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다.




협력안무 임진호
현대무용단 고블린파티의 공동 안무가이자 무용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옛날 옛적에’ ‘은장도’ ‘소극적 적극등이 있으며, 전통을 재치 있게 해석하는 독창적 창작 방식을 고안하며 국내외 무용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작곡 김재덕
현대무용부터 한국무용, 발레 등 다양한 장르의 춤을 섭렵한 음악하는 안무가. 2013년 현대무용단 모던테이블을 창단해 전 세계를 누비며 자신만의 춤을 알리고 있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다크니스 품바’ ‘시나위’ ‘맨 오브 스틸등이 있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음악을 작곡·작사·노래하는 등 안무가 뿐 아니라 탁월한 음악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음악 프로듀서 황병준
한국인 최초로 미국 음악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그래미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음반 엔지니어. 2012년엔 클래식 부문 최우수 녹음기술상(Best Enginneered Album)을 수상했으며, 2016년엔 최우수 합창 연주(Best Choral Performance) 부문을 수상했다. 미국 레코딩 전문회사 사운드미러 보스턴에서 일하다가 현재는 한국지사를 열어 대표를 맡고 있다.

 

국립무용단 소개

1962년에 창단된 국립무용단은 국립극장의 전속단체로 전통을 기반으로 한 창작을 목표로 꾸준히 예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초대 단장인 송범을 시작으로 조흥동·최현·국수호·김현자·배정혜·윤성주·김상덕에 이어 현재 손인영이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당대 최고의 춤 예술가들의 지도하에 전통과 민속춤을 계승하는 한편, 그를 기반으로 동시대의 관객이 감동할 수 있는 현대적인 작품 개발을 위한 창작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 레퍼토리로는 전통춤 모둠 코리아 환타지’, 극무용 , 춘향’, 세련된 한국 춤 묵향’ ‘향연’, 해외 안무가와의 협업으로 장르의 경계를 허물고 우리 춤의 가능성을 확장한 회오리’ ‘시간의 나이’,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가무악칠채’, ‘홀춤’, 무용영상 희망의 기본등이 있으며 전통을 기반으로 각기 다른 미학의 춤 예술로 대한민국의 공연예술을 선두에서 이끌고 있다.

한국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는 50여 명의 무용수들이 역동적이고 세련된 춤사위로 관객에게 행복한 미적 체험을 선사한다. 국립무용단은 현재의 감동이자 미래의 전통이 될 풍성한 레퍼토리와 신작 개발을 위해 쉼 없이 정진하고 있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