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기필 슈만 교향곡 전곡 사이클 진행7월 헤리티지 시리즈 IV 슈만 교향곡 1번, 2번 연주, 7월 18일(일) 오후 5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진행

클래식

by 이화미디어 2021. 7. 8. 16:08

본문

슈만 1&2 통합 포스터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슈만 교향곡 전곡 연주를 진행한다. 마시모 자네티의 지휘로 7월 헤리티지 시리즈 IV에서 교향곡 1번과 2, 9월 헤리티지 시리즈 V에서 교향곡 3, 4번을 연주할 예정이다.


헤리티지 시리즈
IV717() 오후 5시 경기아트센터 대극장, 718() 오후 5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진행된다. 슈만이 작곡한 4개의 교향곡 중 1번과 2번을 한 무대에서 들을 수 있는 공연이다.

특히 밝고 희망찬 시기에 작곡한 1, 그리고 고질적인 우울증으로 어둡고 혼란스러운 시기에 작곡한 2번을 대조해서 들을 수 있다.

 

교향곡 1번은 인생의 봄을 맞이한 청년 슈만의 행복이 담겨있다. 소송까지 하며 어렵게 결혼허가를 받아내고 그의 부인 클라라는 첫 아이를 임신 중이었기에 기대감으로 충만한 시기였다.

슈만은 교향곡 1번을 쓰는 동안 봄에 대한 강렬한 기대에 사로잡혀 있었기에 그런 마음이 곡에 고스란히 전해지기를 희망했다고 말했다.

지휘를 맡은 마시모 자네티는 슈만의 이 작품은 현재 우리의 시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도 느낀다. 우리는 작품에서 어두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희망을 얻을 수 있다.” 라고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그에 비해 교향곡 2번은 정신적 불안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힘든 시기를 보낼 때 작곡된 작품으로 지휘자 오텐에게 보낸 편지에는 반쯤 병든 상태에서 이 교향곡을 썼다. 마지막 악장에서야 비로소 내 자신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적었다.

그러나 주된 조성이 ‘C장조로 전반적인 색조는 어둡지 않으며, 어두운 시절을 극복하기 위한 분투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슈만 교향곡 전곡은 국내에서 거의 볼 수 없었던 레퍼토리라 더욱 기대를 모은다. 마시모 자네티는 베토벤 교향곡 전곡 싸이클에 이어, 슈만 교향곡 전곡에 도전하면서 경기필과 흥미로운 여행을 함께 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슈만 교향곡 3, 4번은 910() 오후 7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911() 오후 5시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연주하며, 슈만 교향곡 전곡 싸이클을 마무리 한다.

 

공연개요

 

- 일시 및 장소 : 7/17() 오후 5시 경기아트센터 대극장

7/18() 오후 5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지 휘 : 마시모 자네티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공연시간 : 100

- 티켓가격 : 수원 1만원~4만원, 서울 1만원~6만원

- 문 의 : 031-230-3321

 

프로그램

 

슈만 교향곡 제1

R. Schumann, Symphony No.1 in B-Flat Major Op.38 'Spring'

 

슈만 교향곡 제2

R. Schumann, Symphony No.2 in C Major Op.61

 

프로필

 

마시모 자네티 마스크 착용 연습사진

지휘 마시모 자네티

 

마에스트로 마시모 자네티는 세계 최고의 오페라 하우스 및 콘서트홀에서 활약하며 국제적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마시모 자네티는 2018/2019년 시즌부터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리리코 디 칼리아리 극장에서 교향악 연주 및 여러 오페라, 베를린 슈타츠오퍼와 '라 트라비아타'를 공연한다. 또한 베를린 방송 교향악단, 슈타츠카펠레 드레스덴, 요미우리 니폰 심포니 등을 지휘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로스트로포비치 페스티벌에서 모스크바 러시아 국립 오케스트라와 데뷔 무대를 가졌으며, 북경 국가대극원 오케스트라와 '돈 파스콸레'를 공연했다.

 

마시모 자네티 경기필

벨기에 플레미쉬 오페라단의 음악 감독을 역임했으며 라 스칼라 극장, 드레스덴 젬버 오퍼, 뮌헨 바이에른 슈타츠오퍼, 베를린 슈타츠 오퍼, 시카고 리릭 오페라, 코번트 가든 로얄 오페라 하우스, 바스티유 파리 국립 오페라, 플로렌스 오페라 페스티벌 극장,

로마 국립 오페라 극장, 볼로냐 시립 극장, 토리노 왕립극장,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샌디에고 오페라, 왕립 스웨덴 오페라, 호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바르셀로나 리세우 극장, 스페인 빌바오 오페라 등 세계 유명 오페라극장에서 객원 지휘했다.

 

마시모 자네티는 관현악 지휘자로서도 명성이 높다. 체코 필하모닉, 바이마르 슈타츠카팔레,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오케스트라에서 정기 공연을 해왔으며, 밤베르크 교향악단, 슈투트가르트 방송 교향악단, 함부르크 NDR 교향악단,

프랑스 방송 교향악단, 핀란드 스웨덴 방송 교향악단, 뉴질랜드 교향악단 등을 지휘했다. 중국 필하모닉, 광저우 교향악단, NHK 심포니 등 아시아 오케스트라와도 자주 연주하고 있다.

 

2018년 소냐 욘체바와 소니클래식에서 베르디 음반, 2013년 베르디 '시몬 보카네그라', 2010년 베르디 '시칠리아의 저녁기도' 음반을 발매했으며 2008년에는 '리골레토'로 베르디 전집 DVD작업에 참여하기도 했다.

 

공식홈페이지 www.massimozanetti.com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잠재력이 엄청난 오케스트라다. 모든 음악을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변한다

- 뉴욕필하모닉 예술감독 Jaap van Zweden -

 

젊고 생기 있는 오케스트라... 이런 오케스트라가 있다니 얼마나 멋진 일인가!”

- Der Tagesspiegel -

 

동양의 진주를 이제야 발견한 느낌

- Musikfestspiele Saar 조직위원장/피아니스트 Robert Leonardy -

 

경기필을 통해 한국 오케스트라에 대한 갈증을 해소했다

- Deutschland Radio -

 

풍성한 음량과 세밀한 표현력이 매우 인상적인 오케스트라

- Saarbrücker Zeitung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13백만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예술 대중화와 저변확대를 위해 199710월 창단된 경기도립 오케스트라이다.

 

2008년 중국, 미국 투어를 시작으로 2009년 스페인 발렌시아와 톨레도 페스티벌 초청 공연, 2010년 중국 투어, 이탈리아 투어로 호평 받았다.

특히 2014년에는 일본 Asia Orchestra Week 페스티벌에 한국 오케스트라 대표로 초청 받았으며, 2015년 한국 오케스트라 최초로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홀에서 공연하고 자를란트 뮤직 페스티벌에 한국 오케스트라 최초로 정식 초청을 받아 현지 언론으로부터 호평 받았다.

 

2016년 오케스트라 선택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마에스트로 리카르도 무티가 경기필을 지휘하며 지휘자의 요구에 민첩하게 반응하는 오케스트라라고 극찬했으며, 경기필과 함께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무티 오페라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또한 2017년 또 다시 리카르도 무티가 경기필을 선택하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2016년 내한공연에서 경기필과 첫 호흡을 맞췄던 핀커스 주커만도 2018년에 다시 경기필과 공연하는 등 세계 유명음악가들과 계속해서 호흡을 맞추고 있다.

그 밖에 슐로모 민츠, 빌데 프랑, 케이트 로열 등 세계 최정상 연주자들과 협연해왔으며, 2017년 아시아 오케스트라 최초로 베를린 뮤직 페스티벌에 초청받고, 폴란드 국영방송 초청으로 카토비체에서 공연하는 등 아시아 주요 오케스트라로 급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얍 판 츠베덴, 니콜라이 즈나이더 등 세계적인 지휘자들이 객원 지휘했다.

 

20189월부터 이태리 출신의 지휘자 마시모 자네티가 예술감독으로 선임되어 브람스 사이클, 베토벤 사이클 등을 진행 중이며 교향곡뿐 아니라 오페라 레퍼토리에서도 연주력을 인정받고 있다. 2021년에는 폭넓은 스펙트럼의 레퍼토리를 하나로 아우르는 헤리티지 시리즈로 관객과 만나고 있다.

 

2015년 한국 오케스트라 최초로 세계적인 음반 레이블인 데카(DECCA)에서 말러 교향곡 5번 음반을 발매했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