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립극장 완창판소리 10월 공연‘송재영의 춘향가-동초제’

콘서트

by 이화미디어 2021. 9. 27. 01:14

본문

 

동초 김연수의 동초제소리 적통 이어온 송재영 명창

- 타고난 수리성과 상하청을 자유롭게 구사하는 공력 지녀

극적인 짜임새가 뛰어난 동초제 춘향가

공연명 국립극장 완창판소리
송재영의 춘향가-동초제
일시 20211016() 오후 3
장소 국립극장 하늘극장
출연진 창자 송재영
고수 박근영·조용안
해설·사회 배연형
관람료 전석 2만원
관람연령 8세 이상
소요시간 300(중간휴식 포함) 예정
예매 국립극장 www.ntok.go.kr
02-2280-4114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극장(극장장 김철호)완창판소리-송재영의 춘향가1016()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한다. 판소리 발표회와 연기연출 등 여러 방면에서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송재영 명창이 동초제 춘향가를 완창한다.

송재영 명창은 어린 시절 장터에서 우연히 국악 공연을 보고 소리에 매료됐다. 화가를 꿈꾸며 비사벌예술고등학교에 진학했으나 우리 소리의 전율을 잊지 못해 창악부로 진로를 변경해 소리에 입문했다.

이후, 조선 후기 8명창 중 한 명인 이날치의 후손이자 동초제 계승자 이일주 명창을 40여 년간 스승으로 모시며 판소리 다섯 바탕을 모두 배웠다. 송 명창은 젊은 시절 득음을 위해 혹독한 훈련도 서슴지 않았다.

지리산 구룡폭포에서 100일간 판소리 발성 훈련을 하는 것은 물론, 쉬어서 나오지 않는 목을 홧김에 북채로 때리기도 하고 인분을 마시는 등 부단히 노력했다.

그 결과, 2003년 전주대사습놀이 명창부 장원(대통령상)을 수상하며 명창의 반열에 오른 그는 2004년 전주세계소리축제 초청 심청가완창을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국악 활동과 후학 양성에도 앞장서며 전통의 보존과 전파에 힘쓰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문화재 전승 기여도와 기량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2심청가예능보유자로 인정받았다.

10월 완창 무대에서 송재영 명창이 선보이는 동초제는 동초 김연수 명창이 정정렬 바디(명창이 스승으로부터 전승한 한 마당 전부를 음악적으로 절묘하게 다듬어 놓은 소리)를 기반으로 여러 바디의 장점을 모아 새롭게 정립한 소릿제다.

시김새(각각의 음을 꾸미는 장식음) 변화가 다양하고 가사와 문학성을 중시해 논리적이면서 내용을 전달하는 이면 표출이 정확한 것이 특징이다. 동초제는 국립창극단 초대 단장이었던 김연수 명창이 재구성한 소리인 만큼 사설 그대로를 창극 대본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극적 짜임새가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송재영은 타고난 수리성(판소리 성음 중 하나로 컬컬하게 쉰 듯한 목소리)을 지니고 상하청을 자유롭게 구사하는 공력을 지니고 있다. 전라북도립국악원 창극단원과 창극단장을 역임했으며 여러 작품의 주역 배우로서 쌓아온 즉흥 연기 역시 일품인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송 명창은 평소 진정한 소리꾼은 소리로 민중의 한()을 어루만질 줄 알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내면의 공력을 쌓으며 동초제의 적통을 이어왔다. 특히, 이번에 부를 춘향가중 호방함이 느껴지는 어사출도는 송 명창의 장기 대목으로 꼽힌다.

자유자재로 즉흥성을 발휘하며 관객과 혼연일체가 될 무대를 기대할 만하다. 명창의 관록과 깊은 소리가 돋보일 이번 완창판소리 무대에는 명고 박근영과 조용안이 고수로 함께하고 판소리 연구가 배연형이 해설과 사회를 맡는다.

국립극장 완창판소리는 판소리 한 바탕 전체를 감상하며 그 본연의 가치를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최초·최장수·최고의 완창 무대다.

1984
년 시작된 이래, 박동진·성창순·박송희·성우향·남해성·송순섭·안숙선 등 당대 최고의 명창들이 올랐던 꿈의 무대로 전통에 대한 자신만의 정체성을 지키며 소리 내공을 쌓고 있는 소리꾼들이 매달 국립극장 완창판소리를 통해 관객과 만나고 있다.

한편, 2021년 하반기 완창판소리 공연은 방역 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실행방안에 따라 객석 띄어 앉기를 실시한다. 전석 2만 원. 예매·문의 국립극장 홈페이지(www.ntok.go.kr) 또는 전화 02-2280-4114.

창자 및 고수 소개


창자 송재영
전라북도 무형문화제 제2호 판소리 심청가보유자


주요 이력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이사장
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강사
전라북도립국악원 창극단장 및 도립국악원 판소리 교수 역임


사사
이일주(동초제 판소리 다섯 바탕 사사)


수상 내역
2021년 한국국악협회 국악대상-대상수상
2019년 대한민국 신 지식인경영 문화인 대상 수상(투데이 언론 선정)
1988년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판소리 일반부 장원
1996년 전주전국고수대회 명고부 장원(국무총리상) 수상
1997·2000년 남원춘향제 전국명창대회 명창부 최우수상(장관상) 수상
2001·2002년 전주대사습놀이전국대회 판소리 명창부 차상 수상
2003년 전주대사습놀이전국대회 판소리 명창부 장원 (대통령상)수상




고수 박근영


대전광역시 지정 무형문화재 제17호 판소리고법 예능보유자
12회 전국고수대회 대통령상 수상





고수 조용안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9호 판소리장단(고법) 보유자
1995 전국고수대회 대통령상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