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술인 복지사업, 예술인 창작 디딤돌 2차 (시범)사업 - 6월 27일까지 접수

행사

by 이화미디어 2013. 6. 17. 14:22

본문

 ▲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주최 “예술인 창작 디딤돌 2차 (시범)사업" 서울지역 설명회.

 

 

[플레이뉴스 박순영기자] (재)한국예술인복지재단(상임이사 심재찬)은 예술인 복지 지원을 통해 예술활동을 활성화하고 예술의 사회적인 가치를 높이고자 “예술인 창작 디딤돌 2차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예술인 창작 디딤돌 사업”은 실질적으로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창작 준비 기간에도 안정적으로 예술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예술인을 위한 안전망 구축을 통해, 예술가의 경제적 문제 지원과 예술의 사회적 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1차 사업을 통해 374명의 예술인이 이미 예술인 창작 디딤돌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2차 사업은 규모를 확대하여 총1,266명의 예술인을 지원할 예정이다.

창작 준비 기간 동안 안정적인 예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비를 지원하는 <창작 준비금>, 장기간 예술활동에 종사한 원로 및 중견 예술인의 새로운 도전을 돕는 <창작 전환기>, 장애인 예술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을 지원하는 <장애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등 3개 분야이며, 2013년 8월~12월 5개월간 60만원씩 총 300만원을 전국의 1,266명에게 지원한다.

 

▲ "예술인 창작디딤돌 사업"개요 ⓒ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유의해야 할 사항은 “예술인 창작 디딤돌 사업” 신청 전 재단을 통해 “예술활동증명” 절차를 필수로 밟아야 한다. 예술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예술인복지법에 의거 ‘예술인’임을 확인하는 절차로 증명을 위해서는 공개 발표된 작품, 예술활동 수입,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등록, 보조금(국고, 지방비, 기금 등) 지원을 받은 예술프로젝트 참여의 네 가지 부문의 실적 중 한 가지의 근거자료를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우편, 방문 혹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제출하면 된다. 절차 완료 후 산재보험 가입 및 재단이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의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신청 후 심의에 최대 2주정도 소요되므로 “예술인 창작 디딤돌 사업” 신청을 위해서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예술활동증명”을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한편,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보다 많은 예술인들과 소통하고 사업 참여의 기회를 넓히기 위하여 “2013년 예술인 창작 디딤돌 2차 사업설명회” 를 6월10일~6월13일까지 서울, 부산, 전주, 춘천에서 부산문화재단, 전주문화재단, 강원문화재단과 공동 주최했다.

전국 각지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이 이번 사업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한 시간 가량의 설명회 후 질의응답 시간에는 각자분야와 상황에 걸맞은 구체적인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설명회는 재단과 참여자에게 서로 유익한 시간이었다.

“예술인 창작 디딤돌 사업” 신청 기간은 6월 7(금)부터 6월 27(목) 오후 6시까지이며, 지원결과는 7월 말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신청방법은 예술인복지재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증빙서류와 함께 이메일 didim2013@kawf.kr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 (www.kawf.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예술인 창작 디딤돌 사업” 관련문의는 예술인복지재단 복지사업팀 02-3668-0237, 0238. “예술활동증명” 관련문의는 artplay@kawf.kr, 02-3668-0200.

 

mazlae@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