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 10월 5일(수) 오전 10시범연극인연대, 국회 정문에서 문체부의‘서계동 복합문화시설 조성사업’ 반대 기자회견

연극

by 이화미디어 2022. 10. 3. 22:10

본문

국립극장 국립무용단의 '회오리'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극장 바로세우기 범연극인연대는 105일 오전 10시 국회의사당 정문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서계동 복합문화시설 조성사업반대 기자회견을 한다.

 

이 사업은 서계동 국립극단 부지에 민자사업(BTL) 방식으로 약 1,244억을 투입해 지하 4층 지상 15층 규모의 공연시설과 행복주택(200), 수익형 민간 상업시설 등을 한 공간에 건립한다는 내용이다. 연극계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

 

국립극단은 2010년 남산 국립중앙극장에서 쫓겨나 서계동 육군 기무사 수송부 막사를 개조해 만든 가건물을 공연장으로 쓰며 창작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동안 문체부는 국립극단 부지에 국립극장을 건립하겠다고 여러 차례 약속했다.

실제로 문체부는 2012년 서계동 부지에 국립극단 독립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을 세웠다. 그런데 2013년 이 계획을 뒤엎고 복합문화관광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수립, 20225월부터 이를 바탕으로 서계동 복합문화시설 조성사업을 강행하고 있다.

 

연극계의 요구는 하나입니다. 문체부가 시의성 검토 없이 10년 전 계획을 토대로 밀어붙이고 있는 사업을 당장 철회하고 국가의 자부심인 국립극장을 지으라는 것이다.

 

국립극장 바로세우기 범연극인연대는 지난 8국립극장 바로세우기 대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5,500여 명의 서명을 받은 데 이어 815일에는 대학로에서 사업 반대 궐기대회를 연 후 서계동 국립극단까지 국립극장 바로세우기 연극인대행진을 통해 문체부 사업에 반대한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밝혔다.

이어 대정부질문 기간인 919일부터 22일까지 국회 앞 연극인 1인 릴레이 시위를 통해 사업 반대 의지를 재천명하였고, 104일 문체부 장관 항의 방문에 이어 105일 성명서 발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연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간곡히 부탁드린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묻습니다.

- 국립극장 바로세우기 범연극인연대

 국립극장 바로세우기 범연극인연대

 공동위원장

- 손정우 한국연극협회 이사장

- 노경식 대학로연극인광장 대표

- 이정하 한국연극교육학회*한국연극대학 교수협의회 회장

 부위원장

- 박정의 한국연극협회 서울지회장

- 이종승 공연예술인노동조합 위원장

 위원 (가나다순)

- 강선숙 ()한국여성연극협회 이사장

- 김도형 서울연극협회 지부협의체 의장

- 신택기 한국연극협회 이사

- 양수근 ()한국극작가협회 부이사장

- 윤서현 공연과 이론을 위한 모임 대표

- 윤우영 ()한국연출가협회 이사장

- 윤진영 한국연극협회 대전지회장

- 임대일 ()한국연극배우협회 이사장

- 장은수 한국연극 편집주간

 사무국장

- 김경익 한국연극협회 사무총장

 홍보팀장

- 임영록 극단 마음같이 기획팀장

 

현재 추진하고 있는 ‘서계동 복합문화시설 조성사업’은 2012년 창작 중심의 열린문화공간 계획을 뒤엎고 만들어진 정체불명의 2013년 연구용역에서 출발합니다. 이에 대해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묻습니다.

 

1. 2012<서계동 열린문화공간 활용방안 연구>2013<서계동 열린문화공간 복합문화관광시설 건립 기본계획 연구>의 차이를 알고 있습니까?

 

2. 연극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2013년 연구용역의 결과로 갑자기 추가된 1200석 극장과 수익시설, 그로 인한 고층화 계획이 아니라면 애초에 행복주택도 민자 유치 없이 가능한 사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장관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3. 2012년 계획처럼 저층으로 설계했어도 서울시의 인허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4. 청년 주거 복지(행복주택)로 국립극단 부지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5. 국민의 세금으로 건립한 극장의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복합문화시설이 아닌 국립극장이라 명명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습니까?

 

6. 이미 공공성이 훼손된 예술의전당 경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7. 지난 922일 대정부질문에서 서계동 복합문화시설 조성사업과 관련한 최승재 의원의 질문에 유념해서 살펴보겠다는 장관의 약속을 신뢰할 수 있도록 사업 재검토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을 말씀해줄 수 있습니까?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