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빛과 색채의 향연…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진수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아라아트센터에서 개최

전시

by 이화미디어 2023. 1. 16. 22:28

본문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포스터

디지털 아트의 거장 미구엘 슈발리에, 서울에서 열리는 첫 개인전

프랑스 문화예술훈장 수여, 글로벌 브랜드 협업 등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아티스트

신작 4점을 포함해 총 70여점의 다양한 작품 선보여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디지털 아트의 선구자로 불리는 미구엘 슈발리에(Miguel Chevalier)’의 전시 '디지털 뷰티'가 1월 18일(수)부터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아라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아라아트센터가 주최하는 이번 전시는 서울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미구엘 슈발리에의 개인전이다. 

 

'디지털 뷰티'에는 총 14개의 설치 작품 외 드로잉, 다큐멘터리 등 총 7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이 중 4점은 새롭게 선보이는 신작이다. 아라아트센터 5개층을 활용해 약 750평 규모로 소개되는 이번 전시는 미구엘 슈발리에의 갤러리 전시 중에는 가장 큰 규모와 작품을 보여주고 있다. 작품 외에도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브랜드 협업부스, 아트샵 등이 마련되어 눈으로 보고 직접 즐기는 체험형 전시로 구성된다.

사진작가 미구엘 슈발리에

패트릭 트레셋(Patrick Tresset)과 협업 작품으로 다섯 개의 팔을 가진 드로잉 로봇의 퍼포먼스로 그림을 그려내는 '어트랙터 댄스', 50-60년대 옵아트에 영감을 받아 재현한 14미터 높이의 '디지털 무아레',. 얼굴인식 기능이 있는 감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만들어지는 방문객의 초상화를 그려내는 '기계의 눈'과 '머신 비전' 등 VR을 이용한 제너러티브 인터랙티브 설치작품, UV라이트로 구성된 발광 설치작품, 로봇 드로잉 등 다양한 기술을 예술에 접목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미구엘 슈발리에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미디어 아티스트로 가상 예술과 디지털 아트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1980년대 이후부터 예술적 표현 수단을 오직 컴퓨터에만 집중한 작품활동을 했으며, LED/LCD화면, 3D 프린팅 조형물, 홀로그램 등으로 투영해 작품을 만들고 있다. 

또한, 2022년 문화 예술분야에서 뛰어난 공로를 인정받아 프랑스 문화부 장관이 수여하는 문화예술훈장 'hevalier des Arts et des Lettres'를 받았으며, 에르메스, 삼성전자, 바쉐론 콘스탄틴, 페리에 주에 등 세계적인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서도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21년 제주도에서 '디지털 심연' 개인전을 열었으며, 누적 32만여 명의 관객이 다녀가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번 전시를 주최한 아라아트센터 관계자는 2021년 제주에서 진행된 '디지털 심연'에 이어 아라아트센터에서 미구엘 슈발리에의 규모있는 전시를 하게 되어 기쁘다. 관람객들은 점, 선, 공간이 펼쳐내는 마법 같은 가상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라아트센터 5층에서는 무료관람이 가능한 상설 전시가 진행된다. 미구엘 슈발리에의 대표작 중 하나인 '프랙탈 플라워' 시리즈의 인터랙티브 제너러티브 VR 설치 작품과 제너러티브 미디어 아트, 드로잉, 조형물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디지털 뷰티'의 자세한 내용은 공식 인스타그램(@aac.exhibition)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파크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예매가능하다. 이번 전시는 2024년 2월 11일(일)까지 진행되며, 오는 17일(화)까지 예매하는 관람객에 한해 23% 할인된 가격에 얼리버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포스터 2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포스터 3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포스터 4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포스터 5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전시 작품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전시 작품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전시 작품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전시 작품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전시 작품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전시 작품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