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전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고 성장하다! 와즈디 무아와드의 '연안지대', 6월 14일부터 30일(일)까지~!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연극

by 이화미디어 2024. 6. 15. 23:12

본문

반응형

 

와즈디 무아와드 전쟁 4부작 중 첫 번째, 국내 초연

전쟁의 상처를 극복하는 의지의 여정

김 정의 세련된 리듬감과 감각적인 연출력

 

2024.6.14.() ~ 30.() 세종S씨어터

 

- 일시 : 6. 14.() - 30.(), -금 오후 730, 주말 오후 3(15)

- 장소 :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

- /연출 : 원작 와즈디 무아와드 / 연출 김 정 / 윤색 김민정

- 출연진 : 상화, 이승우, 최나라, 강신구, 송철호, 윤현길, 이미숙, 공지수, 정연주, 조한나

- 입장료 : R5만원, S4만원

- 예매처 : 세종문화티켓, 인터파크티켓 외

- 입장연령 : 16세 이상(2008년생부터)

- 러닝타임 : 120(예정, 인터미션 없음)

- 문의 : 세종문화티켓(02-399-1000), 서울시극단(02-399-1136)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은 서울시극단(단장 고선웅)의 두 번째 레퍼토리로 레바논 출신 캐나다 작가인 와즈디 무아와드의 '연안지대'를 6월 14일부터 30일까지 S씨어터에서 선보인다.

 

와즈디 무아와드의 전쟁 4부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 국내 초연되는 '연안지대'는 존재조차 희미했던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들은 아들이 아버지의 시신을 묻을 땅을 찾아 나서는 여정에서 전쟁의 참상을 마주하고, 또 이를 통해 가족애를 깨닫게 되는 과정을 담는다. 등장인물 한 명 한 명의 깊이 있는 대사와 연기는 '연안지대'의 의미와 재미를 곱씹게 되는 주요 포인트다.

 

주인공 윌프리드(이승우)는 어느 날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기억조차 희미한 아버지의 부고 소식이었다. 어머니 곁에 아버지를 묻으려 하지만 친척들의 반대로 아버지의 고향으로 떠난다.

 

"약속할게요, 진짜로 진실로. 어떤 일이 있더라도, 아버지를 아무 데나 묻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아버지를 좋은 곳으로 모시고 가 그분의 영혼이 쉴 수 있도록 해드리겠다고 맹세합니다."

 

하지만 맹세를 지키긴 쉽지 않다. 전쟁의 상흔이 가득한 고향에도 아버지를 묻을 장소는 마땅치 않은 탓이다.

 

내전으로 희생된 시신들로 가득 찬 세상을 보며 윌프리드는 깨닫는다.

 

자신의 가족, 또 세상도 무너졌음을. 이를 목도하며 윌프리드는 인간의 존엄, 또 죽음의 의미에 대한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이런 윌프리드를 보며 계속 의심하고, 회피하고, 또 포기하고 삶을 사는 관객들도 자신의 인생과 삶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스마일(윤상화)은 윌프리드의 아버지다.

 

아내를 잃고 다른 나라를 떠돌다가 죽음을 맞은 인물이다.

 

왜 그는 타지에서 눈을 감아야 했을까? 왜 아들에게조차 희미해진 인물이 되어야 했을까?

 

그리고 왜 숨을 거둔 후에야 비로소 돌아온 고향에도 누울 곳조차 없었을까? 윌프리드에게 부치지 못하는 편지를 계속 작성하는 이스마일은 전쟁이 낳은 또 다른 피해자다.

 

'연안지대'에는 전쟁 속에서 보호자를 잃은 또 다른 이들도 존재한다. 실수로 아버지를 죽이고, 전쟁을 하는 어른들을 혐오하는 아메(이미숙), 아버지가 죽는 과정을 눈 앞에서 목격하고 광기로 계속 웃는 사베(공지수), 엄마 아빠에게 버림을 받은 후 친구들을 만나 엄마 같은 존재로 변하는 마시(정연주)까지. 여기자친구를 잃고 마을에서 목이 터져라 노래를 부르며 강가에 쪽지를 내는 시몬(윤현길)과 전화번호부적힌 그 나라 사람들의 모든 이름들을 외우고 기록하는 조제핀(조한나) 등 상처받고 파편화된 인물이 얽히고설킨다.

 

그들을 향해 이스마일은 말한다.

 

"윌프리드, 시몬, 아메, 사베, 마시, 조제핀 너희가 떠날 시간이 다가왔어. 길을 향해 나아가, 지칠 때 까지 걸어가, 날이 밝기 전에 떠나 그리고 도로 끝에서, 도시 끝에서, 나라 끝에서, 기쁨 끝에서 시간 끝에서, 화를 내고 분노를 토해내. 사랑과 고통 바로 너머에 기쁨과 눈물 상실과 외침. 연안지대와 거대한 바다가 있지, 모든 걸 앗아가고 다시 나를 다른 곳으로 이끄는, 나를 이끌고, 이끌고, 또 이끌고."

 

이 대사를 통해 아이들은 아버지를 바다에 수장하는 행위의 숭고함을 깨닫게 된다.

 

그 찰나는 이 마무리되는 지점이자, 비극과 희극의 동시성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연극은 끝나지만 우리는 앞으로 향하며 계속 살아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번 작품은 손님들’, ‘태양‘, ’이 불안한 집등에서 감각적인 미장센과 연출력을 인정받은 김 정이 맡았다.

 

전쟁이 소재지만 그 전개의 방식은 다양하고 참신하다. 죽은 아버지가 남긴 편지를 통해 그 진심을 알아가는 과정에 가족의 애틋함이 묻어난다. 내전으로 인한 아픔을 치유함으로써 성장하는 주인공의 서사는 잔잔한 감동을 준다.

 

리어’,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200여 편의 무대를 만들어낸 무대 디자이너 이태섭이 참여하, 연극 리차드 2’, ‘보도지침’, ‘줄리어스 시저등과 드라마, 영화를 넘나드는 윤상화가 아버지 이스마일 역을 맡아 깊이 있는 연기를 펼친다.

 

윤상화는 제49회 동아연극상 연기상을 수상하며 꾸준히 진보하는 대기만성형 배우라는 평을 들은 바 있다. 아들 윌프리드 역에는 ''에서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엘하르트 역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준 서울시극단 이승우 배우가 맡았다.

 

이승우는 그간 서울시극단 정기공연에서 감초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꾸준히 성장했다. 또한 싸움의 기술에서 젠더, 세대의 경계를 뛰어넘고, 인간과 사물의 경계도 뛰어넘는 연기로 동아연극상을 수상한 이미숙이 서울시극단 단원 강신구, 최나라와 함께 호흡한다.

 

김 정 연출은 "이들의 아픔은 우리에게 와닿지 않을 수도 있다. 지금의 시대에 우리는 이해할 수 없는 광기가 가득 찬, 또 다른 세상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라며 어른들이 물려준 정신적, 체적 고통을 떠안은 아이들을 바라볼 때, 관객분들께서는 따뜻한 마음으로 바라봐주셨으면 한.“ 고 말했다.

 

연극 '연안지대'는 세종문화회관 및 서울시극단 공식 SNS를 통해 공연에 대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세종문화티켓 02-399-1000, www.sejongpac.or.kr

 

 

'연안지대'

 

따르릉여보세요와보세요아버지가 돌아가셨어요

 

아버지의 존재조차 희미한 윌프리드.

어느 날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된다.

어머니 곁에 아버지를 묻으려 하지만 친척들 반대로 아버지의 고향으로 떠난다.

하지만 그곳에도 아버지를 묻을 땅은 없다.

 

다시 여행길에 오르는 윌프리드.

그곳에서 전쟁의 참혹함, 전쟁으로 속절없이 무너진 가족과 세상을 목도한다.

평생을 이방인으로 떠돈 아버지를 묻을 땅은 있을까?



이스마일 윤상화
윌프리드의 아버지. 아내를 잃은 고통 때문에 세계 각지를 떠돌다 시신이 되어 윌프리드 앞에 나타난다.


[프로필]
(연극) 광부화가들, 보도지침, 그 개, 환도열차, 나무 위의 군대, 리차드 2,
목란언니 외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 버티고, 여배우는 오늘도, 최고의 감독, 철암계곡의 혈투 외


(방송) 운수 오진 날,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

윌프리드 이승우
이스마일의 아들. 죽은 아버지의 시신을 고향 땅에 묻기 위해 아버지의 고향으로 길을 떠난다.


[프로필]
(연극) , 굿닥터, 겟팅아웃, 키스, 밝은 밤, 발이 되기
, 기로믈랑 최나라
/ 윌프리드의 어머니. 윌프리드를 낳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기로믈랑 / 윌프리드의 꿈속에 존재하는 인물이다.


[프로필]
(연극) , 컬렉션, 카르멘, 겟팅아웃, 함익, , 혜석, , 조치원 새가 이르는 곳, 옥상 밭 고추는 왜 외


(영화) 김승우 단편 3rd 퓨어러브, 숨은 그림 찾기 외

에밀, 영화감독, 와자안 강신구
에밀-이스마일이 자기 누나 잔을 죽였다고 생각하며 그 시신을 가족 장지에 묻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프로필]
(연극) 컬렉션, 카르멘, 겟팅아웃, 벚꽃동산, 사막 속의 흰 개미, 헨리 4, 햄릿,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외 다수


(수상]
2019년 제 55회 동아연극상 연기상
2003년 제 1PAF 연극연기상
젊은 아버지, 프랑수아, 검안의 송철호
젊은 아버지-잔과의 추억을 떠올리며 윌프리드에게 붙이지도 못할 편지를 쓴다.


[프로필]
(연극) 이 불안한 집, 사물의 안타까움성, 그녀를 용서할 수 있을까, 바냐아저씨
덤웨이터, 보이체크

시몬 윤현길
부모님과 동생, 오빠의 죽음을 겪고 마을에서 목이 터져라 노래를 부르며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다니는 인물


[프로필]
(연극) 출입국사무소의 오이디푸스, 이런 밤, 들 가운데서, 댄스네이션, 잔인하게 부드 럽게, 금조이야기, 추락 외


(방송) 더 그레이. 법쩐, 유미의 세포들 시즌1, 검사내전 외


(영화] 야당, 정이, 내가 죽던 날 외
아메 이미숙
아버지를 알아보지 못하고 잔인하게 살해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죽음까지
목격하는 인물


[프로필]
(연극) 싸움의기술:, 임금알, 아베 참봉나으리, 햄릿 아바따, 인간이든 신이든, 시련, 자베트, 해자, 허삼관 매혈기, 최승희, 주공행장, 용선, 숨통, 산불, 두 메데아 외


(수상) 2024 동아연극상 연기상

사베 공지수
집이 불태워지고 자신이 보는 앞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죽음을 바라보며
웃는 인물


[프로필]
(연극] 인간실격, 이 불안한 집, 죽고 싶지 않아, 수업, 하녀들


(무용극) 쇼빠숑, Canned Meat, 무교육적 댄스 외


(수상) 10GDC 국제무용콩쿨 은상, 1회 전국 실용무용대회 우수상
마시 정연주
부모에게 버림받은 인물


[프로필]
(연극) 청천장단, 육쌍둥이, 어느 날 문을 열고, 새들의 무덤, 레일을 따라 붉은 칸나
바다로, 레드 올랜더스, 낙화, 사물함 외

조제핀 조한나
전화번호부에서 부모님의 이름을 발견하고 죽음을 깨닫는다. 후로 큰 도시의 전화번호부를 들고 다니며 모든 사람들의 이름을 기록하는 인물


[프로필]
(연극) 회란기, 보도지침, 데스트랩, 홍도, 한밤중에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 강철왕, 칼로막베스, 바람난 삼대, 목란언니 외

 

원작 | 와즈디 무아와드(Wajdi Mouawad)(1968~)

 

주요작품 <화염>, <>, <하늘>

 

연출 | 김 정(1984~)

 

주요작품

<이 불안한 집>, <태양>, <시련>, <인간이든 신이든>, <Farm>, <손님들>, <처의 감각> 외 다수

 

수상

2018 9회 두산연강예술상 공연 부문

2017 54회 동아연극상 신인연출상

 

프로필

동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예술감독 고선웅 원작 와즈디 무아와드 번역 임재일 윤색 김민정 연출 김 정

프로듀서 박지환 무대 이태섭 조명 신동선 의상 김우성 분장 백지영 소품 곽내영

음악/연주 채석진 음향 이효원 안무 이재영 무대감독 장연희 조연출 이동인

제작피디 유승정 홍보마케팅 박상영 홍보마케팅 AD 김보연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위윌락유 사진 김신중

 

서울시극단 Seoul Metropolitan Theatre

 

서울시극단은 시민의 문화수요 충족과 수준 높은 연극의 향유를 위해 1997년 창단되었습니다.

 

공공성과 미학, 보편적 주제를 통한 대중적 가치를 지향합니다.

 

이미 검증된 고전극에서부터 장르를 넘나드는 각색극, 다른 시선으로 동시대를 바라보는 창작극, 온 가족이 함께 보는 가족극 등을 올렸습니다.

 

또한 연극의 저변확대를 위해 시민연극교실을 해마다 운영하고 신진예술가들을 발굴하여 창작 환경의 개선에도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과 같이 생각하고 같이 울고 웃으며 옛날의 향수와 현재의 체감, 다가올 미래에 대한 기대와 긴장감을 함께 공유하겠습니다.

 

시민이 감동하는 우리 연극의 표준과 미학을 지켜가겠습니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