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주지역 공예문화산업 중심지,‘청주공예창작지원센터‘ 문 열어

행사

by 이화미디어 2024. 7. 12. 19:15

본문

반응형

▲ '청주공예창작지원센터' 전경,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지역 신진공예가 공예창작 및 창업지원 통해 지역공예예술생태계 구축   

- 전국 공예창작지원센터, 지역을 대표하는 공예문화산업 중심지로 육성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청주에 지역 공예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거점이 만들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은 공예창작지원센터 조성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청주공예창작지원센터가 7 12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청주공예창작지원센터는 지역공예가 육성을 위해 조성된 공예창작 및 창업지원 공간으로 창작공방과 창업활동을 위한 입주공간, 교육을 위한 다목적홀 및 공예품 전시를 위한 전시관으로 구성된다.

 

공예가들이 다양한 장비 및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입주공간을 제공하여 지역정착 기회, 공예를 통한 창업활성화 및 시장진출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진원과 청주시는 청주공예창작지원센터를 기반으로 지역의 공방과 학교, 인근의 청주시 한국공예관 및 청주공예비엔날레 등과 연계하여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공예클러스터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체부와 공진원은 자생적인 지역공예예술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2019년부터 지역공예창작지원센터 조성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경기, 전남, 진주, 아산, 정읍, 서울(조성 순) 등 전국 6개 공예창작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날 개소하는 청주에 이어, 올 하반기에는 김해 공예창작지원센터의 개소를 앞두고 있다.

 

12일 열린 개소식에서 공진원 장동광 원장은 청주지역의 신진공예가들이 창작의 날개를 활짝 펼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융합적 공예창작과 지역공예를 활성화하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전국에 위치한 공예창작지원센터가 각 지역 공예문화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