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비컨센터, “셰익스피어를 위해 지어진 극장에 그를 불러들인 듯한 감동 선사”
- 10월 3~6일 4회 공연, 현지 관객과 세계 공연예술 관계자 이목 집중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예술감독 겸 단장 유은선)이 지난 10월 3일(목)(현지 시간), 바비컨센터 바비컨시어터(Barbican Centre Barbican Theatre)에서 창극 '리어' 공연을 성공적으로 올렸다.
해외 무대에서 첫선을 보인 창극 '리어'에 관객과 공연예술 관계자들의 호평이 잇따른 가운데 4일(금)~6일(일) 3일간 공연을 앞두고 있다.
이번 공연은 영국 런던을 대표하는 복합예술센터이자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로 꼽히는 바비컨센터의 2024년도 가을 시즌 프로그램으로 초청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주영국한국문화원이 주관하는 제11회 ‘K-뮤직 페스티벌’의 일환이기도 하다.
창극 '리어'는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리어왕』을 창극화한 작품이다. 2022년 국내 초연에 이은 2024년 재연까지 연일 매진을 기록하며 서양 고전을 우리 언어와 소리로 참신하게 재창조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무용‧연극‧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는 정영두가 연출과 안무를, 한국적 말맛을 살리는 데 탁월한 극작가 배삼식이 극본을 맡았다.
창극 '귀토' '변강쇠 점 찍고 옹녀' 등에서 탄탄한 소리의 짜임새를 보여 준 한승석이 작창하고 영화 '기생충',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음악감독 정재일이 작곡했다.
제작진은 삶의 비극과 인간에 대한 원작의 통찰을 물의 철학을 근간으로 한 노자 사상과 엮었다. 무대는 총 20톤의 물을 채워 수면의 높낮이와 흐름의 변화로 작품의 심상과 인물 내면을 표현하고, 국립창극단 소리꾼 15명이 전하는 극한의 에너지와 기량은 무대를 압도한다.
이번 공연은 창극 '리어'의 첫 번째 해외 무대로, 셰익스피어의 본고장인 영국에 입성해 더욱 뜻깊다. 영국이 낳은 최고의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새롭게 풀어낸 작품인 만큼 현지 언론과 공연예술 관계자들의 관심도 높았다.
바비컨센터 총괄 디렉터인 토니 랙클린(Tony Racklin, Barbican Head of Theatre & Dance)은 “고전에 새로운 시각을 더한 국립창극단의 창극 '리어'는 런던의 관객을 사로잡았다.
한국의 전통 소리가 셰익스피어의 시적인 고전과 함께 물 위에서 마법과 같은 무대를 펼쳐냈다. 이렇게 아름다운 작품을 영국에 선보일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셰익스피어를 위해 지어진 극장에 그를 불러들인 듯한 감동을 선사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선승혜 주영한국문화원장 역시 “‘한국연결’을 주제로 한 2024 한국문화제 사업의 일환으로 창극 '리어'를 런던에 선보이게 되어 매우 뜻깊다. 한국과 영국의 전통이 함께 어우러져 새로운 미래를 만들었다.”라고 이번 공연의 의미를 강조했다.
첫 공연이 끝난 후에는 1,000여 석 공연장을 가득 채운 관객이 기립 박수로 환호를 보냈다.
현장에 함께한 박인건 국립극장장은 “셰익스피어 본 고장의 관객을 사로잡은 창극 '리어'가 지닌 힘을 보며 한국 고유의 음악극인 창극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세계를 무대로 보편적인 감동을 전하는 창극을 보며 우리 공연예술이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K-컬쳐의 중심에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창극 '리어' 작품 소개
국립창극단 '리어'는 영국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을 원작으로 한다.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에서도 가장 처절하고 참담한 이야기라고 평가받는 작품으로, 오랫동안 무수한 이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으며 연극·영화·오페라 등의 장르로 끊임없이 창작돼 왔다.
창극 '리어'는 원작을 변주한 수많은 작품과는 전혀 다른 매력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작품의 세계관을 만든 이는 극작가 배삼식이다. 배 작가는 원작을 보면서 ‘천지불인(天地不仁, 세상은 어질지 않다)’이라는 노자의 말을 떠올렸고, 삶의 비극과 인간 본성에 대한 원작의 통찰을 물(水)의 철학으로 일컬어지는 노자의 사상과 조화롭게 엮어냈다.
작품은 시간이라는 물살에 휩쓸려 가지 않으려 발버둥 치는, 어찌할 수 없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2막 20장에 걸쳐 그려낸다.
탐욕스러운 두 딸에게 버림받고 폭풍우 몰아치는 벌판으로 내몰린 후에야 막내딸 코딜리어의 진심을 깨닫는 리어, 두 눈을 잃은 뒤에야 차남의 음모에 속아 장남 에드거를 오해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글로스터의 이야기가 크게 두 축을 이루며 서로를 비춘다.
이들이 마주하는 증오와 광기, 회환은 인간의 욕망과 괴리가 불러온 비극이다.
막이 오르면, 리어가 세상의 이치를 깨달은 듯 “상선(上善)은 약수(若水)일러니 만물(萬物)을 이(利)로이 하되 다투지 아니하고 모두가 저어하난 낮은 곳에 처(處)하노라” 고 노래한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물과 같이 낮은 곳으로 흘러가겠다고 말하지만, 리어는 또다시 딸들의 보이지 않는 사랑을 말로 확인하려는 어리석음에 빠진다.
결국, 진실하고 애정 어린 침묵으로 아버지를 사랑한 막내딸 코딜리어를 잃고 파멸하는 리어의 모습은 끝없는 욕심으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우리를 돌아보게 한다.
주요 제작진 소개
연출‧안무┃정영두 몸이 가진 시간성과 조형성에 주목하고, 신체의 섬세한 움직임을 집요하게 탐구하는 안무가이자 연출가이다. 여러 장르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시도하며 신체와 무용의 확장 가능성을 실험해 왔다. 2003년 ‘두 댄스 씨어터(DOO DANCE THEATER)’를 창단, 다수 작품을 발표하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무용 <구두점의 나라에서><내려오지 않기> <제 7의 인간><먼저 생각하는 자-프로메테우스의 불><심포니 인 C><새벽>, 음악극 <적로><마디와 매듭>, 다원 <포스트 아파트>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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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본┃배삼식 동양과 서양, 고전과 현대를 넘나들며 탁월한 구성력과 깊이 있는 사유, 맛깔스러운 대사로 주목받는 이 시대 최고의 극작가다. 언어와 여백에서 음악이 흐르는 그의 작품에는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배어있다. 2007년‧2009년 동아연극상 희곡상, 2008년 김상열연극상,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2014년 제8회 차범석 희곡상 등을 받았다. 주요 작품으로는 창극 <트로이의 여인들>, 연극 <화전가><1945><먼데서 오는 여자><3월의 눈><은세계><최승희> 외 다수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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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창‧음악감독┃한승석 판소리와 굿 음악, 타악까지 두루 섭렵하며 이 시대 판소리가 담보해야 할 인간적 가치와 음악적 양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하는 소리꾼이다. 법학을 공부한 뒤 판소리에 입문했지만 지금은 보기 드문 판소리 다섯 바탕 완창자 중 한 명이다.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귀토> 등의 작창을 맡아 국립창극단과 호흡을 맞췄다. 정재일과 앨범 「바리abandoned」「끝내 바다에」를 발표하는 등 다양한 음악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교수로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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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정재일 영화‧연극‧뮤지컬‧무용‧전시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경계 없는 행보를 보여주는 작곡가⸱연주자, 음악감독 겸 프로듀서다. ‘긱스’의 베이시스트를 시작으로 창극 <트로이의 여인들>, 연극 <햄릿>,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영화 <옥자> <기생충>,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으로 국내외에서 찬사를 받았다. 2018년 한국대중음악상 크로스오버음반상, 2021년 할리우드 뮤직 인 미디어 어워즈를 수상했고, 2021년 '샤넬 넥스트 프라이즈'에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2022년 제74회 에미상 메인타이틀 음악상에 노미네이트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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