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립극장 완창판소리 9월 공연‘조주선의 심청가-강산제’

콘서트

by 이화미디어 2021. 8. 23. 18:03

본문

◈  곰삭은 음색, 슬픔을 표출하는 데 탁월한 조주선 명창

- 청중을 몰입하게 하는 호소력 짙은 무대 선사

◈  격조 높은 소리, 장중한 멋 깃든 강산제 심청가

공연명 국립극장 완창판소리
조주선의 심청가-강산제
일시 2021911() 오후 3
장소 국립극장 하늘극장
출연진 창자 조주선
고수 김청만·조용복
해설·사회 배연형
관람료 전석 2만원
관람연령 8세 이상
소요시간 210(중간휴식 포함) 예정
예매 국립극장 www.ntok.go.kr
02-2280-4114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극장(극장장 김철호)은 완창판소리 조주선의 심청가911()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미국·독일·호주·랑스 등 세계 각국에서 초청 강연과 독창 공연을 해온 조주선 명창이 국립극장에서 펼치는 첫 완창 무대다.

중견 소리꾼 조주선은 강산제 심청가2021년 하반기 완창판소리첫 포문을 연다.

조주선은 예향(藝鄕)으로 불리는 전남 목포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한국무용과 가야금을 섭렵했고 중학생 무렵부터 판소리에 입문했다. 강산제 심청가를 기품 있게 다듬어온 것으로 정평이 난 성창순 명창 문하에서 오랫동안 춘향가심청가를 배웠고 오정숙·안숙선·김수연·김일구 등 여러 명창을 사사하며 꾸준히 공력을 다져왔다.

현재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이수자로 그 명맥을 잇고 있으며, 한양대학교 국악과 교수로 후진 양성과 연구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국악가요를 모은 음반 가베’(2000) ‘여정’(2004)을 발매하는 등 국악의 대중화 작업에도 힘써왔다.

조주선은 곰삭은 음색의 소유자로, 인물의 감정을 그대로 표출하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무엇보다 슬픔을 표현하는 데 뛰어나다는 평을 받는다.


그는 일찍부터 판소리를 연기와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각 대목에 담긴 상황과 정황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우선으로 삼고 판소리의 이면을 그려내기 위해 소리와 표정발림(창자의 몸짓)까지도 극적인 연기로 승화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만큼 조 명창은 감정을 풍부하게 전달해 청중이 함께 정서적으로 몰입하게 하는데 탁월하다.

조주선 명창은 판소리 다섯 바탕 중에서도 슬픔을 토로하는 대목이 많은 심청가로 호소력 짙은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그가 선보일 강산제는 전설적인 소리꾼이자 서편제의 시조로 알려진 박유전 명창이 전남 보성군 강산마을에서 여생을 보내며 창시한 유파다.

강산제는 서편제의 구성짐과 동편제의 웅장함이 어우러지며, 맺고 끊음이 분명해 절제된 소리가 특징이다. 그중에서도 심청가는 뛰어난 음악적 형식미는 물론, 불필요한 아니리(사설의 내용을 일상적인 어조로 말하듯이 표현하는 것)를 줄이고 이야기 전개가 탄탄해 많은 명창으로부터 잘 짜인 소리라고 평가받고 있다.

이번 공연은 조주선 명창 특유의 애절한 소리로 강산제 심청가를 감상할 기회다. 조주선은 1999년 남원 춘향제 판소리 명창 경연대회에서 강산제 심청가중 심봉사가 곽씨부인이 죽은 후 평토제(관을 묻은 뒤 원래의 바닥 높이와 같게 흙을 평평하게 한 후 지내는 제사)를 지내는 주과포혜대목을 불러 대상을 받은 바 있다.

명고 김청만과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부수석 조용복이 고수로 함께하며, 상반기에 이어 판소리 연구가 배연형이 해설과 사회를 맡아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


국립극장 완창판소리는 판소리 한 바탕 전체를 감상하며 그 본연의 가치를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최초·최장수·최고의 완창 무대다. 1984년 시작된 이래로 박동진·성창순·박송희·성우향·남해성·송순섭·안숙선 등 당대 최고의 명창들이 올랐던 꿈의 무대로, 지금도 전통의 정체성을 지키며 소리 공력을 쌓고 있는 소리꾼들이 국립극장 완창판소리를 통해 관객과 만나고 있다.

한편, 2021년 하반기 완창판소리 공연은 방역 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실행방안에 따라 객석 띄어 앉기를 실시한다. 전석 2만원. 예매·문의 국립극장 홈페이지(www.ntok.go.kr) 또는 전화 02-2280-4114.


창자 및 고수 소개

  창자 조주선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민속악회 시나위 단원
()김세종제 춘향가 보존회 이사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이수자
2001-2008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한국판소리보존회 이사 역임 외


사사
김흥남·성창순·오정숙·안숙선·김수연·김일구


수상 내역
2008 문화체육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1999 남원 춘향제 전국판소리경연대회 일반부 대상
1993 국립국악원 주최 전국 국악경연대회 대상
     

  고수 김청만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고법 예능보유자
     
  고수 조용복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부수석
2000 전국고수대회 대명고부 장원(대통령상)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