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퀴어영화의 흐름을 만들다민규동 감독 마스터 클래스!드랙퀸 아네싸와전나환작가전을 만나다

영화

by 이화미디어 2021. 10. 27. 17:10

본문

프라이드영화제2021_포스터

올해 프로그램 이벤트로 민규동 감독 마스터 클래스와 전나환작가전 공개!

민규동 감독의 대표작 5편과 이어지는 심층 인터뷰!

전나환 작가의 다큐멘터리와 함께 펼쳐지는 드랙퀸아네싸의퍼포먼스 무대까지

 

2021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이하 프라이드영화제)가프로그램 이벤트로 민규동 감독 마스터 클래스와 전나환작가전을공개했다.

 

2021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민규동 감독 마스터 클래스 상영작 순서대로

'끝과 시작',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열일곱'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프라이드영화제는 올해 특별한 프로그램 이벤트로민규동 감독 마스터 클래스를 선보인다. 민규동 감독은 한국퀴어영화 중 단연 가장 사랑받은 작품이라고 볼 수 있는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를 시작으로 꾸준히 퀴어 코드가 들어간 영화를 만들며 한국퀴어영화의 주요한 흐름을 만들어왔다.

올해 영화제에서는 이러한 민규동 감독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는 5편의 작품 상영과 인터뷰 책 발간, 영화제작 강의 등 다양한 마스터 클래스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민규동 감독 마스터 클래스에서는 '끝과 시작'(2013),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2005),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2008),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1999), '열일곱'(1997) 등 총 5작품을 만날 수 있다.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는 민규동 감독이 김태용 감독과 함께 연출한 데뷔작으로, 3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 신인감독상을 받으며 화제성과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은 작품이다.

레즈비언 커플의 사랑을 예민한 사춘기 감수성으로 풀어낸 수작(맥스무비)”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한국 상업 영화의 흐름 속에서 처음으로 레즈비언을 진지하게 다룬 퀴어영화로한국 영화사에 큰 획을 그었다.

당시로서는 금기시되던 소재인 동성애를 다뤘을 뿐 아니라,학원 공포물의 전형적인 내러티브를 해체하며 “10대 소녀들의 성장통을 감각적으로 잡아내어 마니아층을 형성한 작품(한국영상자료원)”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실제로 관객들이 자생적으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재개봉과 DVD 발매를 기다리는 등 두터운 팬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작품이기에 영화사적으로도 의미 있는 작품이다.

이어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에서도 중년 게이 캐릭터를 등장시켜 뜨거운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민규동 감독은'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의 각본, 연출, 음악을 맡으며 다시 한번 한국퀴어영화의 역사에 남는 작품을 만들었다.

주지훈, 김재욱, 유아인, 최지호 등 배우들의 선전과 원작보다 강해진 퀴어 코드로 네 남자의 로맨스를 선보여 많은 관객의 사랑을 받았다.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한국판 '러브 액츄얼리'(경향신문)’,'서울골동양과자점 앤티크'는 대표 퀴어청춘물로현재까지도 한국퀴어영화의 역사에서 빠질 수 없이 회자되는 작품이다.

이외에도 총 5명의 감독이 참여한 옴니버스 영화인 '오감도'로 개봉했던 레즈비언이 등장하는 '끝과 시작', 유수의 영화제에서 주목받았던 단편 '열일곱'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끝과 시작'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와 그 속에서 파생되는 끊임없는 인간 욕망의 모습들을 보여주면서 겉돌거나 뒤로 가거나 앞뒤가 맞지 않게 움직이는 우리 삶의 형식을 보여준다(씨네 21)”라고 평가받을 만큼 뛰어난 작품성을 보여주는 영화다.

이처럼 민규동 감독 마스터클래스는 감독의 작품 세계를 깊게 파고드는 경험을 통해 다른 어디에서도 만나기 어려운 창작 비하인드를 들려줄 뿐 아니라 작품을 한층 더 깊게 이해하고 해석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더 나아가 한국퀴어영화의 흐름에 관한 주요한 시사점을 짚어보고, 한국퀴어영화의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을 선사한다.

 

그뿐만 아니라 성소수자를 주제로 활발히 활동하는전나환 작가전과드랙퀸아네싸의공연도영화제 기간 동안 열릴 예정이다. 전나환 작가전에서는 그가 감독으로서 드랙퀸아네싸의퍼포먼스를 담아낸 '아네싸의 방' 'For a Flash'가 상영된다. 작품에 담긴 아네싸의퍼포먼스는 실제 무대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1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전나환 작가전 상영작 순서대로

'아네싸의 방',

'For a Flash'

 

자세한 프로그램 이벤트의 세부 정보는 프라이드영화제 공식 홈페이지(sipf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라이드영화제는 올해 영화제 개최를 앞두고 철저한 방역에 힘쓰고 있다.코로나19의 영향이 11월까지 이어질 상황을 대비하여 철저한 방역 수칙(발열 체크, 방문 기록, 손 소독, 마스크 항시 착용, 거리 두기 등)을 준수할 예정이다.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7일간 이어지는 무지갯빛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벌써 매진 행렬이 예상되는 역대 최고의 작품들과 하루도 지나칠 수 없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있는 프라이드영화제의 반짝이는 11월을 기대해봐도 좋겠다.

 

정상이라는 한정된 틀을 깨는 강력한 무기이자 힘, 최고의 성소수자 영화만을 선보이는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는 2021114일부터 1110일까지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열린다.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SIPFF) INFORMATION

 SHAPE  \* MERGEFORMAT

행사명             2021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2021 Seoul International PRIDE Film Festival aka. SIPFF2021)
기간                2021 11 04()  11 10() 7일간
장소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주최                프라이드 리퍼블릭서울LGBT아카이브, ()신나는센터
주관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집행위원회
후원서울특별시, 영화진흥위원회, 서울문화재단,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한국영상자료원, CGV아트하우스, 포스트핀, 주한캐나다대사관, 주한스웨덴대사관, 주한독일문화원,주한프랑스문화원,주한호주대사관주한대만대표부,영국문화원,주한벨기에대사관
협찬 골드만삭스, 왓챠,TV5MONDE, 블루드,아이샵,구글코리아,아이쿱생협, LUSH, 플레인아카이브
집행위원장       김조광수(영화사 청년필름 대표)
집행위원          김태용(영화감독), 백은하(백은하 배우연구소 소장), 이영진(배우/모델), 
임보라(섬돌향린교회목사), 심상정(국회의원), 하리수(가수/배우), 
홍석천(배우/방송인), 심우찬(패션칼럼리스트)
자문위원          김영덕(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 김영우(DMZ 국제다큐영화제
프로그래머), 희망법(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
공식사이트             http://sipff.kr/
https://www.facebook.com/prideff
https://twitter.com/SIPFF_Official
https://www.instagram.com/sipff_official/
                https://blog.naver.com/lgbtfilm

                http://lgbtfilm.blog.me/

* PRIDE: 성소수자의 자긍심을 드러내고 모든 성소수자 LGBTAIQ 등을포괄하는 상징적 단어 *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