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굿인포메이션, ‘짬누나 군입대 컨설팅’ 출간

서적

by 이화미디어 2021. 11. 4. 22:38

본문

 ‘짬누나 군입대 컨설팅’ 입체 책 표지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출판사 굿인포메이션(대표 정혜옥)이 ‘짬누나 군입대 컨설팅(지은이 권지영)’을 출간했다.

◇신간 소개

대한민국 성인 남성이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 군대.

“때 되면 가는 거 아냐?”

군대를 다녀온 아빠도, 군대를 모르는 엄마도, 그저 막연한 아들도 다들 무심히 말한다.

1년 6개월의 시간을 보내는 곳인데도 말이다.

3년여의 입시를 마친 아들에게 군대까지 머리 아프게 하고 싶지 않다고. 그러나 군대는 누군가에겐 스펙을 쌓는 장소가 되고 있다.

사회 경력으로 살릴 방법이 있는데, 군대 그냥 보내야 할까?

국내 최초 군입대 컨설팅 가이드북 ‘짬누나 군입대 컨설팅’은 군대를 가는 이나, 보내야 하는 이들에게 전략적으로 접근하라 말한다.

24년의 군생활을 마친, 아들을 군에 보내는 엄마인 ‘짬누나’의 살아 있는 군입대 컨설팅 가이드다.

책을 통해 군대 경력이 사회 경력으로 순환될 수 있도록 디자인해보자.

짬누나 설명회

△군입대 컨설팅이란?

우리나라 절반이 남잔데 아직 군대에 대한 정보가 이렇게까지 없을 수 있을까?

대부분 병무청이 입영 통지서를 보내면 입대하겠지 생각을 한다.

그러다 보니 군대도 부모의 입영 방법에 따라서 대물림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가난만 대물림되는 것이 아니라, 군대도 대물림이 되고 있다.

군대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큰 기업이다.

차, 탱크, 배, 비행기, 컴퓨터 등 없는 것이 없다. 그만큼 보직도 많고 배울 수 있는 직종도 많다.

누군가는 학교에서 배운 것을 활용해 스펙을 쌓는 장소로 군대를 이용하고, 누군가는 평생 군대 하면 치를 떠는 장소로 기억한다.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1. 군입대를 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
2. 군대는 가야 되는데 어떤 특기병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
3. 군대는 가야 되는데 모집병으로 지원만 하면 떨어지는 사람
4. 군입대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들고 싶은 사람
5. 군대 생활이 지옥처럼 느껴지는 사람
6. 군입대와 군대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등

◇목차

1. 군입대 컨설팅을 하게 된 동기
2. 군입대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
3. 군복무 관련 사례
3-1. 군복무 부적응 사례
3-2. 군복무 성공 사례
3-3. 넷플릭스 <D.P.> 일병 조석봉 사례
4. 군입대 컨설팅 사례
4-1. 군입대 컨설팅 사례
4-2. 군입대 관련 질문
4-3. 상담을 받고 싶어요
5. 군입대 컨설팅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6. 각 군 모집병(특기병) 유형
6-1. 육군
6-2. 해군
6-3. 해병
6-4. 공군
7. 맺음말

즐거운 군생활

◇본문 속으로

웹디자인병, 암호취급병, 드론연구병, 어학병, 인공지능연구병, 콘텐츠제작병… 각 군 모집병에는 다양한 보직이 아~주 많다.

육군의 경우 육군기술행정병(186개), 취업맞춤특기병(124개), 임기제부사관(28개), 전문특기병(36개), 군사과학기술병(23개), 어학병(8개), 카투사, 동반입대병, 직계가족복무부대병, 연고지복무병이 있다. 해군은 모집계열(38개), 동반입대병, 임기제부사관, 취업맞춤특기병(11개)이 있다. 해병은 기술병(45개), 임기제부사관, 취업맞춤특기병(23개), 동반입대병, 직계가족복무부대병, 일반병이 있다. 공군은 기술병(48개), 전문특기병(20개), 임기제부사관, 취업맞춤특기병(20개), 일반병이 있다.

물론 모집병에 지원한다고 해도 모두가 합격하는 것은 아니다.

사전에 일정 점수를 갖춰야 하고 점수 조건에 맞는다고 해도, 특정 보직의 경우 추첨 등을 통해 배수 안에 들어야 하며, 심지어 필기시험과 체력 검사 면접까지 통과해야 합격하는 바늘구멍 같은 보직도 있다.

하지만 특기병이나 모집병에 가기 위해 노력하다가 안 된다고 해도 실망하지 마세요.

각 군 훈련소에 입소해서 추가 모집의 기회가 또 있을 수 있다.

신병 교육 성적이 좋거나 관련 자격증이 있는 경우 특정 병과는 추가 모집을 할 수도 있다.

인공지능연구병은 지원 자격 18~28세 이하, 현역병 입영 대상인 사람으로 석사 재학(휴학) 과정 이상인 사람입니다. 전공학과는 인공지능(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프로그래밍, 기계공학과, 로봇공학과, 기타 인공지능 관련학과), 빅데이터(빅데이터/응용통계학과,

기타 빅데이터 관련학과), 체계(사업) 통합(산업공학과, 정보처리학과, 정보시스템, 사업관리학과), 사물인터넷(IoT) 관련(사물인터넷학과, 네트워크관련학과), Cloud관련(C4I관련학과), 명칭이 달라도 인공지능, 데이터, 통계, 전산, 보안 관련 학과 석사 과정 이상 가능하다.

군대에서 인공지능연구병으로 18개월 동안 국방의 의무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관련 직업으로는 머신 러닝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개발자, 연구 과학자, 빅데이터 엔지니어 등이 있다.

가상시뮬레이션연구병은 컴퓨터공학과(프로그래밍), 산업공학과, 시뮬레이션학과, 정보처리학과, 빅데이터/응용통계학과, IT융합공학, 사물인터넷학과, 네트워크 관련 학과, 교육공학, Modeling & Simulation 관련 학과, Virtual Reality/Augmented Reality 관련 학과, 가상 현실, 디지털 트윈 등 관련 학과로 석사 과정 이상 가능하다.

가상시뮬레이션연구병은 모집 인원이 작아서 사전에 준비를 하지 않으면 선발되기가 어렵다.

전역 후 가상시뮬레이션 관련 직업으로 가상 현실 전문가, 증강 현실 전문가, 증강 현실 엔지니어, 게임 테크니컬 아티스트, VR/AR 감독(연출자, PD), VR/AR 콘텐츠 스토리텔러,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비주얼 아티스트, 홀로그램 전문가, 컴퓨터 비전 매니저 등 다양한 곳에 지원을 할 수 있다.

(맞춤)항공기기체정비 임무는 항공기 운영에 가장 핵심이 되는 특기로서 항공기 비행 전·후 점검, 각종 지상 취급 및 연료 보급, 오일 보급 등을 담당하며 항공기의 안전 운영을 위한 각종 기능 점검의 임무를 수행한다.

각종 기계 조작 및 공구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우선 특기가 부여됩니다. 입대 전에 공군에서 군 복무를 하고 싶은 분들은 사전에 준비만 하면 갈 수 있는 보직이다.

전역 후에는 항공기 기체 정비 관련 직업을 선택할 수 있고 취업은 대한항공 같은 민간 항공의 항공기 정비사, 공군의 항공기 정비사 등으로 갈 수 있다.

운전병의 임무는 차량(대형, 중형, 소형)을 운전해 인원과 화물을 수송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운전하는 차량에 대한 사용자 정비를 합니다. 운전병으로 선발이 되면 훈련소 교육이 끝나도 별도로 특기병 교육을 받습니다. 자대에 가서도 운전을 잘할 때까지 또 교육을 받는다.

그만큼 반복 숙달을 통해 본인의 임무를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곳이 군대이다.

이렇게 군대 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운전면허증도 취득하고 차량 정비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군대에서 운전 및 차량 정비를 경험으로 쌓고 전역하면 사회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개인 차량 정비, 대기업 차량 운전, 자동차와 관련된 회사 등에 취업하기 유리하다.

요즘 IT 계열은 인턴을 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군대에 입대할 때 네트워크운용/정비병으로 입대하면 주변 선임들도 컴퓨터 관련된 전공을 했거나 일을 하다가 온 사람들이 많아서 학교에서 글로만 배웠던 것을 군대에서는 자연스럽게 체험하며 배우게 된다.

예를 들어 대기업에서 인턴을 선발한다면 대학을 다니면서 자격증만 취득한 사람과 자격증도 있고 군대에서 2년 동안 실무 업무를 하고 전역한 사람이 있다면 누구를 선택할까요? 당연히 자격증도 있고 실무 경험도 있는 사람이 선발이 되겠죠. 군대는 사회에서 쌓을 수 없는 스펙을 쌓을 수 있는 곳이다.

군종병은 기독교군종병, 천주교군종병, 불교군종병으로 성직업무보좌와 군종업무수행, 종교시설관리 임무를 수행한다.

자격 요건으로 기독교군종병은 관련 종교 전공 학교(기독교학과, 신학과 또는 신학 전공) 2년 재학 이상 또는 세례받은 지 10년 이상자, 천주교군종병은 신학생 또는 영세 받은 지 5년 이상자로 본당신부 추천서 제출자, 신학생 전국 가톨릭신학대학 및 대학원 신학과 재학 및 졸업생이다.

불교군종병은 불교 관련 전공학과(불교학과) 1년 이상 수료자, 수계 받은 지 5년 이상자, 신앙생활 5년 이상자이다.

군입대를 준비하면서 이런 자격 요건이 되시는 분들은 일반 병사로 가는 것보다 본인의 신앙을 살려서 신앙생활도 하고 군종 업무 수행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군종 업무는 종교 관련 일도 하지만, 부대에서 훈련을 하면 성직자분들과 함께 위문 활동과 부대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컨설팅 사례

G군 - 대학교 1학년(22세)

G군은 1년 재수를 하고 대학을 들어가 남들보다 나이가 많다. 대학은 늦었지만, 그림 그리는 것과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고 애니메이션 영화를 통해 일본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었다. G군은 주위에 고등학교 친구들이 한 명씩 군대를 가는 것을 보고 육군 일반병으로 입영 날짜를 신청하고 입대를 기다리고 있다.

G군은 어떤 보직으로 들어가면 좋을까요? G군에게는 10개월 가량 입대 날짜가 남아 있었는데요, 그래서 육군과 공군에 있는 관련 보직을 안내해 줬다. 육군은 영상콘텐츠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사진콘텐츠디자이너가 있고 공군은 정훈병, 콘텐츠제작병, 웹디자인병이 있다.

B군 - 대학교 1학년(화생방)

B군은 화학공학과를 다니면서 모집병으로 입대해서 화생방 관련 부대에 보직돼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일과가 시작되면 점호를 받고 자신이 보직된 곳으로 이동해서 임무를 수행했고, 체육 활동 시간에는 운동도 열심히 했다.

일과 후에도 개인 정비 시간을 이용해서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동아리 모임은 성경책을 필사하는 동아리로 선·후임이 모여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신앙심을 키워갔다.

그리고 점호가 끝나고 연등을 하면서 대학 강의와 영어 공부를 했습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개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B군은 전역하고 어떤 사람이 될까요?

아마 성실히 직장과 가정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게으름 없이 항상 노력하는 사람으로 살아가겠지요.

E군 - 고등학교 졸업(정보보호병)

E군은 다른 동기와는 달리 대학교에서 정보보호학이나 전산 관련 전공을 하지는 않았지만, 고등학교 졸업이라는 학력으로 사이버 방호 부서에서 근무하게 됐다.

E군의 꿈은 앞으로 국가 정보 기관에 들어가서 국가 사이버 보안 업무를 담당하는 사이버 보안 전문가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을 위해 다양한 해킹 방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꾸준히 노력했다.

E군은 국제 해킹 방어 대회 입상해 정보보호병으로 입대를 했습니다. 사이버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들에 대한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군 복무 기간 자신이 수행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들에 대한 예방·탐지·대응 활동들이 남의 일이 아닌 내 일 같은 느낌으로 업무를 수행했다.

◇저자 소개

권지영(행정사, 상담심리학 석사)

입대 컨설팅하는 짬누나

군입대를 앞둔 아들이 있어서 군입대 컨설팅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군인 출신인 나도 모르는 게 많아 여러 자료를 아이와 함께 찾으며 이 고민 저 고민을 했는데, 일반 부모님들은 오죽하실까 싶었다.

부모의 무지는 자식의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

군입대 컨설팅은 입대를 앞둔 자녀들에게 꼭 필요한 상담이다. 미리 설계하고 준비하는 사람만이 자신이 원하는 보직으로 들어갈 확률이 훨씬 높다. 입대를 앞두고 상담을 받는 것은 별로 크게 도움이 안 된다.

그냥 지금까지의 자력으로 원하지 않는 대학에 들어가는 것과 다르지 않다. 최소 군입대를 고려하는 1년여 전에는 여러 방향으로 알아보기를 바라며, 혼자 힘으로 어렵다면 나를 찾아오면 된다.

자녀의 특성이 맞는 본인 진로의 군대 보직을 상담을 통해 같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적합한 특기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다.

1996~2000년 - 국방부 근무지원단 의장대대
2000~2010년 - 국방부 군사혁신기획관 행정담당
2010~2012년 - 2사단 32연대 교육훈련지원담당, 인사담당
2012~2018년 - 2사단 힐리언스 마을 교육대장
2018~2020년 - 56사단 작전처 작전담당관
2019~2020년 - MKYU 서울지역리더

굿인포메이션 개요

굿인포메이션은 1999년 설립한 출판사로 경제·경영서를 주로 출판하며, 그동안 출판사 이름에 걸맞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실용서들을 출간해 왔다.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포착한 특색 있는 책들뿐만 아니라 시장 트렌드를 짚어내는 화제의 책으로 언론 조명을 받으며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교양도서, 청소년권장도서, 시장경제대상(전국경제인연합회) 등 많은 상을 받았다.

자회사로 학습 워크북 브랜드인 ‘스쿨존’, ‘스쿨존에듀’가 있으며 ‘가로세로 낱말퍼즐’, ‘독서기록장’, ‘글씨 바로쓰기 속담편, 관용어편’, ‘초등 국어 교과서 따라쓰기’,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1~3권’, ‘블링이의 이야기 색칠여행 1, 2권’ 등을 통해 ‘집과 학교에서 하루 10분 학습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관련링크 ‘군입대컨설팅 짬누나’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marchkr2
‘짬누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BDRe7SFOPJf6xdxSTeUzJg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