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상설전시 연계 프로그램 운영

전시

by 이화미디어 2023. 3. 27. 19:36

본문

- 전시해설 프로그램예술가와 함께하는 박물관데이트’4 22일 시작-
매월 첫째 주 화요일 참가자 선착순 모집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공연예술박물관(관장 이주현)예술가와 함께하는 박물관데이트를 오는 422일 시작한다. ‘예술가와 함께하는 박물관데이트는 공연예술박물관의 상설전시를 공연예술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관람하는 전시해설 프로그램이다.

공연 연출가·무대미술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해설자로 나서 전시 자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생생한 공연 뒷이야기를 들려준다.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진행되며 매월 새로운 강사와 새로운 주제로 꾸려진다.

422() 함께할 첫 번째 예술가는 국립창극단 부수석 남해웅이다. 판소리와 창극의 역사를 박물관 소장자료와 함께 살펴보며, 지난 3<완창판소리> 공연 후일담도 들을 수 있다. 527()은 연출가 남인우가 함께한다. 남인우는 최근 국립창극단 화제작 <정년이>의 극본과 연출을 맡아 창극의 변신을 주도해 주목받았다. 동명 웹툰이 창극으로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들려준다.

6
24()은 음악가 선민수가 악기를 중심으로 바라본 공연예술을 이야기한다. 선민수는 드럼·마림바·팀파니 등 여러 타악기에 능한 연주자다. “우리는 언제부터 비트를 쪼갰을까라는 그의 재치있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아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722()은 박동우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 교수가 맡는다. 30여 년간 무대미술 외길을 걸어온 베테랑 무대 디자이너 박동우의 해박한 해설로 공연예술에서 무대미술 분야가 가지는 역할과 의미를 알아본다. 하반기 참여 예술가 라인업은 7월경 국립극장 SNS를 통해 공개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가 인원은 회당 20명이며,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홈페이지 내 전시연계 프로그램 예약 코너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매월 첫째 주 화요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참가비는 무료. 자세한 내용은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홈페이지(http://www.ntok.go.kr/Museu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1
예술가와 함께하는 박물관데이트세부 내용
프로그램명 예술가와 함께하는 박물관데이트
대 상 일반 관람객
일 시 2023.4.22.(). 5.27.(), 6.24.(), 7.22.()
14:00~15:30
장 소 공연예술박물관 상설전시실
인 원 회당 20(80)
접수기간 매월 첫째 주 화요일부터
프로그램 3일 전까지 접수
수 강 료 무료
신청방법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홈페이지 신청
(www.ntok.go.kr/museum)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문 의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02-2280-5806
주제 무대 위 찬란한 유산, 예술가의 언어
세부
내용
(상반기)
회차 분야 해설 활동 내용
1회차
4/22()
창극 국립창극단 남해웅 완창판소리 '적벽가' 소리꾼의 이야기
2회차
5/27()
연출 연출가 남인우 공연을 만드는 연출가의 언어
웹툰 '년이'가 창극으로 만들어지기까지
3회차
6/24()
서양음악 타악연주자 선민수 우리는 언제부터 비트를 쪼갰을까?
타악기로 전하는 메시지
4회차
7/22()
무대 디자인 박동우 교수 공간의 언어: 무대 미술 이해하기
공연예술박물관 소개
2009년 개관한 한국 최초의 공연예술 전문박물관이다.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공연예술을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돕고, 방대한 자료를 수집·보관해 공연예술의 역사를 기록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 공연예술사와 공연의 무대화 과정을 주제별로 전시하는 상설전시실’, 다양한 주제로 공연예술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획전시실’, 공연예술과 최신기술이 융합된 실감 콘텐츠 체험관 별별실감극장을 운영 중이다.

국립극장이 설립된 1950년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연극무용창극·오페라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 자료 약 44만 점을 보존하고 있으며, 박물관 내 자료실에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 및 공연예술 관련 도서 열람이 가능하다.

공연예술 아카이브 플랫폼 별별스테이지’(archive.ntok.go.kr)를 방문하면 누구나 회원가입 없이 자료 검색 및 열람이 가능하다.
붙임2
참고 사진

2022 ‘예술가와 함께하는 박물관데이트현장 사진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