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진원, 2023 전통문화 해외거점 조성사업《한국 전통문화 페스티벌: THAT’S KOREA》 개최

전시

by 이화미디어 2023. 9. 5. 19:27

본문

전통문화 해외거점 포스터

-9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다양한 전통문화 전시 및 체험행사 열어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이 주관하는 《2023 한국 전통문화 페스티벌(TRADITIONALKOREA FESTIVAL) : THAT’SKOREA》행사가 오는 9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현지에서 개최된다.

자카르타시 주요 거점에서 다양한 내용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롯데에비뉴 해외홍보관(KOREA360)을 비롯해 디아로구에(Dia.lo.gue.), 센트럴파크몰, 인도네시아 컨벤션센터(ICE) 국제도서전 주빈국 전시에 차례대로 선보인다.

 
주요 행사인 《THAT’S KOREA: 시각적 질서, 색》은 9월 1일부터 13일까지 자카르타 롯데에비뉴 K-브랜드 해외홍보관(KOREA360)에서 선보인다. 이곳에서는 우리 전통의 단청을 활용해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초월적 주제를 담은 미디어아트를 비롯해 제철 식재료로 구성한 다과상을 내용으로 한 소재와 형태적 실험이 돋보이는 전시구조물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기간에 디지털체험존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인 창덕궁 후원과 비원을 메타버스로 만날 수 있고, 조선시대 제주 지역의 행정 중추 역할을 해왔던 ‘제주목 관아’를 가상현실(VR)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이밖에 우리나라 전통 활쏘기 가상현실(VR) 체험을 비롯해 한지부채․책갈피 만들기, 전통매듭체험 등 다양한 전통생활문화 체험행사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9월 8일에는 메인아트리움 무대에서 한국의 전통복식을 재해석해 다양한 컨셉으로 선보이는 한복패션쇼도 진행될 예정이다.
 
9월 6일부터 10일까지는 자카르타 센트럴파크몰 내에서 한식문화 홍보캠페인 'HANSIK: THAT’S SOBAN'을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우리 한식문화의 매력을 확인할 수 있는 ‘한식문화 반짝상점(팝업 스토어)’이 운영되며, 현장에서는 미니소반 만들기와 한방약차 티백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행사와 한국 전통다과상 체험 및 소반 전시포토존을 제공해 한국문화에 관심이 높은 현지인들에게 우리 전통생활문화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9월 7일에는 자카르타 내 유명 쿠킹스튜디오인 알몬드 주치니(Almond Zucchini)에서 ‘한식문화 교실’도 운영된다.

 
이밖에 해외 문화기관 협업 프로젝트로 추진되는 《THAT’S KOREA: 시각적 질서, 색》 기획전은 9월 5일부터 10일까지 자카르타 대표 복합문화공간인 ‘디아로구에(Dia.lo.gue.)’에서 선보인다.

한국의 사계절 풍경이 담긴 고유의 색감을 자연에서 채취해 전통공예 기법으로 접목한 뒤 현대적 쓰임으로 융합된 120여 점의 공예작품 전시가 열린다. 또한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해 우리 전통매듭(키링) 만들기 체험행사도 운영된다.

전시기간에는 문화교류행사를 비롯해 국제교류 세미나도 진행된다. 9월 6일 저녁에는 한국과 인도네시아 양국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초청해 갖는 문화교류회가 열리며, 9월 7일에는 양국 전통문화의 활용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주제는 《전통한지의 활용과 현대공예》와 《인도네시아 전통문화의 현대적 예술 활동》, 《한국의 특화된 전통공예 기술 및 활용방안》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9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는 인도네시아 컨벤션센터(ICE)에서 개최되는 국제도서전에 주빈국으로 초청돼 행사장 입구에 《THAT’S KOREA: 시각적 질서, 색》 구조물과 미디어아트를 함께 설치해 선보인다.

이 구조물은 우리 전통 건축의 단청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조형물로 치밀하고 정연한 단청의 미디어아트도 함께 구성하고 있어 현지 일반인들에게 우리 전통 단청 문양의 화려한 색채감을 입체감있게 전달하게 된다.

《2023 한국 전통문화 페스티벌(TRADITIONAL KOREA FESTIVAL)》은 지난 4월 이탈리아 밀라노 외 2개 도시에서 처음 개최된 것에 이어 9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두 번째로 추진된다.

이 행사는 김주일 예술감독이 연출하며, 김 감독은 이탈리아 밀라노 국립미술대를 졸업하고 전시 아트디렉터로 국가 무형문화재 및 공예작가와의 협업, 기관과 공예작가 컨설턴트, 자문위원 등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 대해 공진원 장동광 원장은 “한국 전통문화의 면면한 숨결 속에 담긴 오랜 지혜와 창의력이 뒷받침된 온고지신의 미학을 인도네시아 국민들과 교감하게 될 것이다.

과거와 현재가 만나 미래를 열고 그 안에 한국의 정체성을 혼처럼 담은 역동적 ‘합’의 결과물을 선보이는 자리라 더욱 의미가 깊다.”고 전하며, “다채로운 전시와 체험행사 등을 통해 현대생활에서도 향유되고 있는 우리 고유문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