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피아노 리사이틀 라벨•류•쇼팽, 4월 25일(목)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공연

콘서트

by 이화미디어 2024. 4. 13. 21:31

본문

반응형

 

공연 개요

공 연 명: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피아노 리사이틀 : 라벨•류•쇼팽

일시장소: 2024.4.25(목) 오후7시30분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출 연일리야 라쉬코프스키 (피아노) 

프로그램 : 

라벨 「밤의 가스파르」 , 류재준 「피아노 모음곡 2번」(초연) , 쇼팽 「24개의 전주곡」

 

 매: 오푸스 공식홈페이지, 예술의전당, 인터파크티켓, Yes24 

문의전화오푸스(1544-5142)

주요사항: #낭만적인#환상#밤의가스파르#자유로움#류재준#쇼팽

 

싱그러운 봄, 

낭만적인 환상과 자유로움을 담은 공연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가 오는 4월25일(목요일) 오후7시30분에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피아노 리사이틀 : 라벨•류•쇼팽’ 의 이름으로 리사이틀을 한다. 

 

그는 이번 공연에서 초인적인 비르투오시티와 천재적인 상상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난곡, 라벨의 「밤의 가스파르」 와 21세기 낭만주의의 극치, 작곡가 류재준의 2024년 초연작 「피아노 모음곡 2번」, 그리고 시적 영감을 건반 위에서 구현한 쇼팽의 「24개의 전주곡」 Op.28를 연주한다.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곡인 「밤의 가스파르」는 모리스 라벨이 프랑스의 상징파 시인인 알로이지우스 베르트랑의 산문시 「밤의 가스파르」에서 영감을 얻고 쓴 작품이다. 프랑스 산문시의 효시로 보들레르나 고답파, 상징파 시인들에게 영향을 주었던 이 시집은 프랑스 문화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피아니스트 리카르도 비녜스는 베르트랑의 산문시를 동갑내기 친구인 라벨에게 소개했고, 라벨은 악몽의 인상과 환영을 피아노 음악으로 만들었다.

 

이번에 초연되는 작곡가 류재준의 「피아노 모음곡 2번」은 2020년 작곡한 가곡집 「아파트」에서 발췌하여 구성한 모음곡이다. 원곡은 15곡의 가곡과 7곡의 프렐루드로 구성되어 있고, 모음곡은 인벤션-토카타-프렐루드Ⅰ,Ⅱ-토카타Ⅱ-녹턴- 인벤션Ⅱ- 녹턴Ⅱ- 에뛰드-캐논- 녹턴Ⅲ으로 총 11곡으로 쓰여 졌다. 

 

 곡은 고전적인 형식미 위에 포스트 낭만주의적인 작곡가 특유의 어법이 결합된 작품이다. (붙임. 곡해설 (송주호 평론가))

 

쇼팽은 피아니스트로서 자기가 작곡한 작품만을 연주했다. 작곡가로서의 쇼팽은 제자나 친구를 위해서도 작품을 남겼지만, 기본적으로는 자신이 연주할 목적의 작품을 만들었다. 

 

쇼팽은 평소에 바흐 음악에 찬탄하고 연주회 전에도 자신의 곡보다는 바흐의 평균율 클라이버」 작품을 연주했다. 그 영향은 프렐루드 Op.24로 나타난다. 전주곡에서 벗어나 하나의 작품으로 쓴 24곡의 프렐루드는 베를리오즈가 피아노를 통해 시인이 된 사람 이라 표현했던 쇼팽 작품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일리야 라쉬코프스키는 쇼팽 라인인 파리의 에콜 노르말 음악원 (쉬페리외르 알프레드 코르토트)에서 마리안 리비키를 사사하였다. 그는 2011년부터 류재준의 피아노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애가 등 작품을 연주하며 오랜 기간 신뢰와 우정을 쌓았다. 

 

섬세한 표현력과 다채로운 색채감의 피아니스트 라쉬코프스키의 이번 연주회가 주목받고 있다

 

티켓은 R 6만원, S 4만원, A 2만원으로, 예술의전당, 인터파크, yes 24와 오푸스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있다.  

 

문의전화 1544-5142

2024 일리야 프로필

공연정보 

 

프로그램 

 

M. Ravel - Gaspard de la nuit

Jeajoon Ryu - Suite No. 2

F. Chopin - 24 preludes, Op. 28 

 

라벨 「밤의 가스파르」

류재준 「피아노 모음곡 2번」(초연) 

쇼팽 「24개의 전주곡」

 

연주자 프로필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Pianist Ilya Rashkovskiy)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는 하마마쓰 국제 피아노 콩쿠르 1롱티보 크레스팽 콩쿠르 아서 루빈스타인 국제 피아노 마스터 콩쿠르 3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위 등 세계 유수의 콩쿠르를 석권한 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피아니스트로 테크닉과 풍부한 감성표현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세계를 주 무대로 인정받고 있다

 

세에 이르쿠츠크 실내악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며 데뷔했으며노보시비르스크 국립음악원에서 메리 레벤존 교수를 사사하였고하노버의 음악대학에서 블라디미르 크라이네프를 사사한 후파리의 에콜 노르말 음악원 (쉬페리외르 알프레드 코르토트)에서 마리안 리비키를 사사하였다

 

또한오케스트라 지휘와 작곡에 대해 열정을 보이며 도미니크 라우이츠(Rouits)와 마이클 멀렛의 가르침을 받았다

 

일리야 라쉬코프스키는 일본독일프랑스우크라이나미국에서 투어를 하며 쇼팽과 프로코피예프 리사이틀 연주로 호평을 받았으며키예프 국립필하모닉굴벤키안 심포니우크라이나 국립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체코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도쿄 심포니 오케스트라뉴재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마린스키 심포니 오케스트라죄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 다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했다

 

또한 그는 낙소스 레이블을 통해 차이코프스키의 사계와 피아노 소나타 앨범을알파와 오메가 홍콩 레이블을 통해 모차르트쇼팽리스트스크리아빈의 피아노 환상곡 앨범을 발표한 바 있다.

 

일리야 라쉬코프스키는 홍콩뉴질랜드프랑스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하며 재능 있는 어린 음악가 양성에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으며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사진

 

류재준: 피아노 모음곡 2번

Jeajoon Ryu: Piano Suite No. 2

 

|송주호

 

바로크 시대에 프랑스에서 흔히 작곡되었던 ‘모음곡’은 춤곡 모음을 의미했다. 그러다 프랑스 시민혁명으로 귀족들의 여흥이 사라지면서 프랑스풍의 춤 모음곡은 과거의 추억이 되었고, 19세기가 되면서 말 그대로 ‘모음’ 곡으로 의미가 바뀌었다. 

 

종종 춤곡 혹은 그 리듬을 가진 곡을 모아 본래의 의미를 추억하기도 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소품 모음을 뜻했다. 특히 잘 알려진 극음악의 작품에서 발췌하여 묶은 모음곡이 인기를 얻었다. 

 

당시 극음악이 공연될 기회가 흔치 않았기에 자주 연주될 수 있도록 주요 음악을 모아 음악회용으로 만들어졌으며, 또한 개인이 집에서 연주할 수 있는 피아노 모음곡은 필수적이었다. 

 

오늘날은 공연도 많고 기록 매체와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지만, 그럼에도 공연의 관점에서는 그리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여전히 극음악은 공연되기 어렵고, 음악회에서 모음곡이 더 자주 연주되고 있다. 이렇게 모음곡은 과거의 의미를 간직하면서도 시대 상황에 맞는 다른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

 

류재준의 모음곡 또한 이러한 역사적 맥락 위에 있다. 그의 '피아노 모음곡'(2016)은 춤곡 모음은 아니지만, 푸가, 코랄, 토카타, 로망스 등 18세기적 향수를 짙게 간직하고 있으며, 작곡가도 이에 대해 “과거로의 여행”이라고 말한다.

 

반면, 오늘 초연되는 '피아노 모음곡 2번'(2024)은 아파트로 인해 벌어지는 혹은 아파트에서 벌어지는 우리들의 삶을 풍자하는 2인 가극 '아파트'(2020)에서 발췌한 것으로, 극음악으로부터의 발췌라는 모음곡의 또 다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 곡에 대해 “누구나 연주할 수 있는 재미있는 클래식 레퍼토리”로서 정리했다는 점 또한 그러하다.

 

그런데 여기서 간과된 것이 하나 있다. 극음악으로부터 가져와 모음곡을 만들었을 때, 그 작품이 갖는 의미는 원곡과 달라진다는 것이다. 물론 그 음악의 출처와 본래의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는 있겠지만, 극에서 분리되고 가사가 제거된 음악은 분명 다른 방식으로 청취되기 마련이다. 

 

혹은 다르게 청취되는 것이 의도이자 목적이다. 즉, 모음곡은 그 자체로 새로운 의미를 획득한다.

 

이것이 내가 류재준의 '피아노 모음곡 2번'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그는 악보에 “가곡집 '아파트'로부터”라고 아주 작게 적어두었지만, 이는 출처에 대한 설명일 뿐, 이 곡을 ‘아파트 모음곡’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리고 이 곡에 속한 11개의 곡들은 '아파트' 중 전주곡 2번, ‘경비원’, 전주곡 3번, ‘나는 왜 몰랐을까’, ‘지루해’, 전주곡 4번, ‘택배기사’, 전주곡 5번, ‘아파트 구입’, 전주곡 6번, 전주곡 7번 등에서 가져와 원곡의 순서대로 배치되었지만, 본래 제목은 모두 삭제되고 인벤션, 토카타, 카논, 전주곡, 야상곡, 연습곡 등 구조적 혹은 목적적 의미를 갖는 제목으로 대체되었다.

 

즉, 이 제목들은 18~19세기적 이미지를 포괄하면서, 1번에 비해 한 세기 뒤로 확장되었지만, 여전히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작곡가의 언급 중 “클래식 레퍼토리”라는 말의 의미를 이 대목에서 다시금 곱씹게 된다.

 

여기서 본 글의 독자들에게 부연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인벤션’이란 즉흥적인 선율이 제시되면 다른 성부에서 이를 모방하며 따라가는 대위적인 다성 음악을 말하고, ‘토카타’는 화려한 기교를 요구하는 빠른 템포의 건반 작품을 뜻한다. 

 

‘카논’은 돌림노래와 같이 동일한 선율을 시간 차이를 두고 여러 성부가 동시에 연주하는 대위적인 다성 음악이다. ‘전주곡’은 본래 본 음악을 연주하기 전에 조율 등 악기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음악으로, 특정한 양식이 없어 자유롭게 작곡된 짧은 곡에 이 이름을 붙이곤 했다. 

 

‘야상곡’은 밤이 정취를 표현한 음악을 의미하고, ‘연습곡’은 실력 향상을 위해 고난도의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만든 음악을 말한다. 인벤션, 토카타, 카논은 바로크 시대의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피아노를 위한 전주곡, 야상곡, 연습곡은 쇼팽 이후 낭만 시대의 산물이다.

 

'피아노 모음곡 2번'에서 눈여겨볼 또 하나의 의도는 쉽고 재미있다는 것이다. 이 곡은 선율이 분명하면서 세련되고, 리듬은 정박을 그다지 벗어나지 않으면서 음악적 유희를 잊지 않으며, 텍스처는 투명하고 명료하면서도 화음은 은유적이다.

 

그래서 감상자에게는 말하고자 하는 바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으면서도 감상적이고, 연주자에게는 연주의 즐거움과 함께 표현의 여지를 준다.

 

이는 이 곡이 과거의 양식을 갖고 있으면서도, 오늘날의 메시지를 위해 만들어진 음악이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이 곡이 전문연주자에 의해 자주 연주되고, 애호가들도 즐겁게 누리는 음악이 되길 기대한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