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시테지, 건강한 미래국민을 위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예술정책이 필요하다.

핫토픽

by 이화미디어 2021. 6. 29. 22:27

본문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예술정책을 제안하였다.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지난 624()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아시테지코리아 이사장 방지영, 이하 아시테지)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단독 입장문을 전달한 것에 이어 관련 15개 단체 및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전국 12개 축제가 현 정부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예술정책을 제안하였다.

 

이는 지난 68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 중 대한민국공연예술제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모든 축제가 탈락한 것에서 출발하고 있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공연예술의 접근 방식에 관한 인식 부족과 예술정책의 부재를 문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예술진흥기본법 재정이라는 묵혀왔던 과제를 꺼내며,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의 건강한 삶,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위해 함께 연대해 갈 것에 의견을 모았다.

이에 아시테지 방지영 이사장은 모든 아이들의 예술을 통한 건강한 성장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행정 하기 편한 정책이 아닌 미래사회에 필요한 예술정책으로 바로 서길 희망한다.’고 말하였다.

 

우리나라는 아동어린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청소년이라는 용어를 포함하여 법령에 따라 각기 연령 구분이 다르다.

예술체험에서는 현행 아동·청소년 혹은 어린이’, ‘가족등 관람대상을 포괄적 용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영유아를 포함한 공연이 가세하면서 실제로는 0~19세의 연령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 과정을 통해 이 또한 정의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또 예술을 수단으로만 보는 사고를 뛰어넘은 감상과 체험에 관해서 교육중심이 아닌 예술의 각도로 바라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
첨 부 1] 아동청소년관련단체 공동성명서

 

어린이와 청소년 예술진흥정책의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

 

기획재정부 예산편성 독점권의 개혁과

어린이와 청소년 예술진흥을 위한 구조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지난
68, 언론과 SNS를 통해 알려진 것처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대한민국공연예술제'지원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축제는 모두 탈락하였다.

이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예술현장에 있는 우리들은 부당한 삭감에 항의하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예술 환경의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데 주목한다.

매년 되풀이되는 예산의 삭감과 확보 시비는 구조적으로 취약한 어린이와 청소년 예술진흥정책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기획재정부의 예산 배정권한 독점은 오래전부터 사회 각 분야에서 모순으로 지적되어 왔다. 군부정권의 권위주의적이며, 효율적인 정부 통제에서 비롯된 것이다.

민주화된 국가체계가 정착한지 30여년이 흐른 지금도 이는 고쳐지지 않고 있다. 국회는 입법을 통하여 부처 자율의 예산 편성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현장 관계자들의 의견을 담아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하고 결론 내려지길 희망한다.

 

문체부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가 함께 어린이청소년예술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하자.

어린이와 청소년 예술진흥의 구조적인 개혁을 위하여, ‘(가칭)어린이청소년예술진흥기본법의 제정에 나설 것이다. 어린이청소년예술진흥기본계획 수립과 예술향유권의 보장, 예술참여권 확보, 예술교육을 받을 권리 보장 등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어린이청소년예술진흥정책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하고자 한다.

관련해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어린이청소년예술분과위원회의 설치 등도 검토되어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어린이청소년예술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보육업무를 담당하는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와 협의를 통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예술진흥의 직접적인 성과를 내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어린이 청소년 관련 여러 단체들과 함께 정부와 국회에 어린이청소년예술진흥기본법의 제정을 촉구한다. 법률안의 초안을 만들어 적극적인 제정노력을 펼 것이다.

 

내년은 어린이 날제정 100주년의 해이다. 올해 어린이청소년예술진흥기본법의 제정을 통하여, 지금보다 나은 우리 아이들의 세상을 열어갈 것이다.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보다 나은 조건에서 미래 세대와 함께 할 것이다. 새로운 100년을 준비한다.

 

2021. 6. 29.

 

33회 춘천인형극제, 29회 아시테지국제여름축제, 28회 전국어린이연극잔치, 25회 전국청소년연극제, 19회 김천국제가족연극제,

20회 경기인형극제 in 수원, 18회 서울아시테지겨울축제 ,

16회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13회 품앗이공연예술축제 ,

6회 예술인형극축제, 5회 청소년을 위한 공연예술축제 ,

4회 대한민국 극작엑스포 _전국 12개 축제 조직·운영위원회 및 15개 단체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인형극협회, 한국교육연극학회, 한국교사연극협회, 한국연극교육학회, 한국대학연극학과교수협의회, 한국연극교육위원회, 한국교사연극협회, 전국교사연극모임, ()한국연극협회, ()한국연출가협회, ()한국극작가협회, 공연과이론을위한모임, 전국예술강사노동조합, 공연예술인노동조합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