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정재승&양손프로젝트의 소소살롱'
일시 및 장소 2021년 7월 15일(목) 저녁 7시 30분 / 음악당 IBK챔버홀
러닝타임 100
티켓가격 1층석 44,0002층석 33,000
문의 예술의전당 예술교육부 02) 580-1451
출연 사회자 정재승 KAIST 교수
대담자 양손프로젝트(박지혜, 손상규, 양조아, 양종욱)
프로그램 대담주제 : 연극 하는 뇌, 연극 보는 뇌
Part 1. 연극과 나
Part 2. 연극에서의 공동작업
Part 3. 연극이 우리의 뇌에 미치는 영향
Part 4. 관객과의 대화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예술의전당(사장 유인택) 아카데미는 오는 715(), 다섯 번째 '소소살롱'을 개최한다. 다가오는 7월에는 특별히 우리 시대의 가장 주목할 만한 과학자, KAIST 바이오및뇌과학과의 정재승 교수가 호스트로 나선다.

이번 대담의 게스트로는 지난 10년 간 공동작업 방식을 통해 연극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온 양손프로젝트를 초청, 예술과 과학적 상상력이 만나는 즐거운 대화의 장을 열 계획이다.

이번 대담의 주제는 연극 하는 뇌, 연극 보는 뇌, 공동작업 과정에서 연극을 선보이는 주체인 배우와, 그것을 관람하는 관객의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100만권이 넘은 베스트셀러 과학서적과 네이처 학술논문을 모두 가진 과학자 정재승은 의사결정 신경과학, 뇌공학, 뇌기반 인공지능 등 인간의 뇌를 연구하는 물리학자다.

평소 과학뿐 아니라 영화, 미술, 문학 등 순수예술 장르에도 드넓은 관심을 갖고 있던 그는 그의 저서 과학콘서트,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등을 통해 과학자로서의 인문학적 사고와 지평을 대중과 나눠온 바 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시기, 우연히 들린 대학로에서 연극을 접한 이후로 1년에 100편이 넘는 공연을 직접 예매해서 관람할 정도로 연극 애호가가 되었다는 그는 현재 국립극단 비상임이사로 재임할 만큼 연극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있다.

 

이번 대담은 정재승 교수가 평소 믿고 보는연극팀 중 하나였던 양손프로젝트를 직접 게스트로 추천하면서 성사되었다.

그간 연극 '마이 아이즈 웬트 다크'(2016)를 시작으로 양손프로젝트의 신작을 꾸준히 챙겨봐 온 정재승 교수는 공동작업 과정에서 배우들의 창의적인 영감과 실마리가 어떻게 비롯되는지, 이른바 예술 하는 뇌에 대한 호기심으로 양손프로젝트를 초대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의 게스트로 초대된 양손프로젝트는 지난 2011년 창단 이래 상호 긴밀하게 협동하는 방식으로 창작활동을 계속해 온 연극 그룹이다.

비전공자로서 뒤늦게 연극을 시작해 연극학교에서 만나게 된 네 사람은 작품 선정에서부터 장면의 세부 디테일까지 치열하게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주로 국내외 단편소설을 주요 텍스트로 삼아 작품을 선보여 온 양손프로젝트는 올해 창단 10주년을 맞아 9월부터 한 달 동안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단편선 작업들을 한 데 모은 '단편선 레파토리'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인택 사장은 공연을 사랑하는 과학자와 연극인의 만남을 통해 관객들에게 색다른 상상력을 전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 이번 프로그램이 배우이자 관객인 우리 스스로를 되짚어보는 유쾌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s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71일부터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소소살롱'은 팬데믹의 장기화로 예술가와 관객의 소통이 단절되기 쉬운 이 시기, 예술가와 소소하고 소탈하게 이야기 나누자는 취지로 마련된 예술의전당 아카데미의 특별 대담 프로그램이다. 예술의전당은 올해 5월부터 예술계의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예술가 및 크리에이티브 스태프 등을 초청해 한 달에 한 번씩 관객과 유쾌하고 다정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오고 있다. ()

 

첨 부
출연자 프로필

 

정재승 KAIST 교수


100
만권이 넘은 베스트셀러 과학서적과 네이처 학술논문을 모두 가진, 우리 시대 가장 주목할만한 과학자. KAIST 물리학과에서 학부, 석사학위를 마치고, 복잡계 과학과 대뇌모델링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예일대 의대 정신과 연구원, 콜롬비아의대 정신과 조교수 등을 거쳐 현재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및 융합인재학부 학부장을 맡고 있다.

주된 연구주제는 의사결정의 신경과학, -로봇 인터페이스, 정신질환의 대뇌모델링, 대뇌 기반 인공지능 등이며, 다보스 포럼 "2009년 차세대 글로벌 리더" “대한민국 근정포장등을 수상한 바 있다. 저서로 '정재승의 과학콘서트', '열두발자국' 등을 쓴 바 있다.

 

양손프로젝트

양손프로젝트는 배우 손상규, 양조아, 양종욱과 연출 박지혜로 이루어진 소규모 연극그룹이다. 창작의 모든 과정을 공유하고 함께 결정하는 긴밀한 공동창작의 방식으로 작업하고 있다. 주요 공연으로는

'개는 맹수다', '죽음과 소녀', '여직공', '배신', '한 개의 사람' 등이 있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