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로를 향해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는 순간’을 감각하다6명의 배우, 한 예술가의 여정을 통해 권리 획득 과정을 들여다봐두산인문극장 2024, 연극 '인정투쟁; 예술가 편'

연극

by 이화미디어 2024. 5. 31. 21:57

본문

반응형

인정투쟁 예술가편 두산인문극장 2024(두산아트센터)

- 무대 위 예술가로 시작해 지금 객석에 있는 ‘나’와 ‘너’와 ‘그’의 이야기로 확장

- 배우 자신 혹은 등장인물로서 자조 섞인 대사에 객석에서는 한바탕 웃음과 먹먹한 눈물이 맺히기도 

- 6월 1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진행, 수어통역, 음성해설, 한글자막 해설, 터치투어 등 제공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두산아트센터는 두산인문극장 2024: 권리’ 두번째 공연, 연극 '인정투쟁; 예술가 편'을 6월 1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진행한다.

 

연극 '인정투쟁; 예술가 편'은 2019년 두산연강예술상 수상자 이연주 신작으로 처음 관객과 만났다. 

 

초연 시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받으며, 제56회 동아연극상 신인연출상을 수상했다. ‘인정투쟁’은 인간 주체 사이의 사회적 투쟁과 갈등을 ‘인정을 둘러싼 투쟁’으로 바라보고 상호성을 강조해 인간과 사회를 성찰하는 개념이다. 

 

이번 재공연에서는 한 예술가의 여정을 통해서 무대와 객석, 예술가의 권리 획득의 과정을 들여다본다. 이를 통해 우리에게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힘으로 확장할 수 있을지 살펴본다.

 

이번 재공연에서 달라진 풍경은 4면 객석을 꽉 채운 관객들이 한바탕 소리 내어 웃는 장면이 많아진 것이다. 배우 자신 혹은 등장인물의 자조 섞인 대사에 웃기도 하고, 어느새 관객 에게 다가온 존재에 대해 먹먹한 눈물이 맺히기도 한다. 

 

관객은 대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높낮이의 객석에서 배우들이 걷거나 바닥을 구르고, 휠체어 바퀴의 움직임들을 감각할 수 있다. 또한 희곡의 무대 말과 지문 등이 무대음성을 맡은 배우의 목소리로 실시간 발화되며, 무대와 배우, 무대와 객석은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게 된다.

 

극중 여정을 떠나는 예술가 역은 제59회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 연기상을 수상한 하지성, 제2회 이영만연극상 배우상을 수상한 백우람,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의 저자 김원영을 포함해 故강희철 배우를 제외한 6명의 초연 배우 모두가 출연한다.

인정투쟁; 예술가편 두산인문극장2024 권리(두산아트센터)

 

작, 연출을 맡은 이연주는 누구의 어떤 권리가 우선일지를 생각해 보는 일에서 선뜻 답을 내리기가 어려웠다. 그저 는  속도를 유념하면서 연습을 진행했고배우와 스태프들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서로의 속도를 맞추는 것에 집중했며 앞으로의 공연 기간동안 관객들을 뵙기를 고대한다.고 전했다.

 

드라마터그를 맡은 김슬기는 프로그램북 노트에서 “이번 공연에서는 존재와 세계라는 큰 그림을 유지하면서도결국 그 세계가 다양한 존재들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유지된다는 사실을 재발견했다. “이런 고민이 깊어질수록 다양한 존재들의 상호작용으로부터 획득해낼 수 있는 인정의 의미도 확장될 것이다.고 말했다.

 

'인정투쟁; 예술가 편'은 제작과정부터 접근성 창작진들이 참여해 공연과 분리된 별도 제공사항 아닌 관객 모두가 다양하게 감각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공연 전체 기간 동안에는 한글자막 해설(공연 중 대사 및 소리 정보가 포함된 한글 자막)과음성해설(실시간 스피커를 통해 무대에 대한 음성 서술)휠체어석 운영(극장 내에 휠체어 입장이 가능, 휠체어가 필요한 관객에게 휠체어 추가 제공)문자소통(필담, 공연 기본 안내와 소통을 문자로 지원), 안내보행(종로 5가 지하철역에서 공연장까지 이동 지원)을 진행한다.

 

일부 회차에는 수어통역(배우의 대사를 실시간 수어로 통역)터치투어(관람 전 배우와의 만남, 무대 접촉, 음성 및 수어 공연 소개 등 공연 전반을 체험. 접근성 매니저 통해 사전신청)을 진행한다. 

 

그 외에도 배우가 직접 자신을 소개하는 음성소개, 쉽게 풀어 쓴 공연소개 자료, 사진을 중심으로 공연을 소개하는 비주얼 가이드북을 준비해 정보 접근이 어려운 관객에게 보다 쉽게 정보를 제공한다.  

인정투쟁; 예술가편 두산인문극장2024 권리(두산아트센터)

 

공연 예매는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와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다. 티켓 가격은 정가 35,000원, 두산아트센터 회원 28,000원, 13-24세/60세 이상/장애인/국가유공자 17,500원이다. 온라인으로 예매가 어려운 관객은 접근성 매니저를 통해 음성통화 혹은 문자로 예매 가능하다. 접근성 매니저 070-8065-0418 (음성통화/문자)

 

두산인문극장은 인간과 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문학적, 예술적 상상력이 만나는 자리다. 2013년 빅 히스토리를 시작으로 불신시대’, ‘예외’, ‘모험’, ‘갈등’, ‘이타주의자’, ‘아파트’, ‘푸드’, ‘공정’, ‘Age, Age, Age 나이, 세대, 시대’까지 매년 다른 주제로 진행해 왔다. 올해는 권리를 주제로 공연 3편, 전시 1편, 강연 8회를 진행한다.

 

두산연강재단 두산아트센터는 두산 창립 111주년을 기념하여 2007년 새롭게 문을 열었다. 연강홀, Space111, 두산갤러리에서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선보이며 각자의 장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젊은 예술가들의 새로운 시도를 응원하며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에서부터 인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매년 공연, 전시, 교육 등 총 40여개 프로그램으로 관객들과 만나며 2023년에는 백상예술대상 ‘백상 연극상’, 2019년 동아연극상 ‘특별상’, 2013년 대한민국연극대상 ‘예술문화후원상’,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콘텐츠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2011년 메세나 대상 ‘창의상’ 등을 수상하며 문화예술계에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일시: 2024년 5월 28일(화)~6월 15일(토) 화수목금 8시/토일 3시 *월 쉼 (총 17회)

장소: 두산아트센터 Space111

인정투쟁; 예술가편 두산인문극장2024 권리(두산아트센터)

 

기획제작: 두산아트센터

작/연출: 이연주

드라마터그: 김슬기

조연출: 류혜영 이효진

출연: 강보람 김원영 김지수 백우람 어선미 하지성

무대음성: 조연희

무대디자인: 남경식

조명디자인: 신동선

음향/영상디자인: 목소

의상디자인: 김우성

소품/분장디자인: 장경숙

안무/움직임지도: 이윤정

무대감독: 이효진

접근성매니저: 강예슬 이청

접근성창작진: 김시락 명혜진 해랑

수어번역: 이래봄 수어감수: 이학녀

공연 수어통역: 이미선 정혜민 창작진 수어통역: 윤하원

 

관람연령: 13세 이상(2011년생 포함 이전 출생자 관람 가능)

러닝타임: 105분(예정)

가격: 정가 35,000원 두산아트센터 회원 28,000원 | 13-24세 17,500원 

  장애인 17,500원 | 60대이상 17,500

문의/예매: 두산아트센터 02) 708-5001 doosanartcenter.com 

인터파크 1544-1555 ticket.interpark.com

접근성 매니저 070-8065-0418(음성통화, 문자 가능)

 

접근성 제공사항:

음성소개/음성해설/한글자막 해설/휠체어석/안내보행/문자소통(필담): 전 회차수어통역: 5.31(금) 오후 8시, 6.2(일) 오후 3시, 6.9(일) 오후 3시, 6.13(목) 오후 8시터치투어: 6.2(일) 오후 
1시, 6.9(일) 오후 1시, 6.13(목) 오후 1

사전 신청 필수, 접근성 매니저 070-8065-0418

 

관객과의 대화

*실시간 수어통역, 한글문자통역 제공

 

6월 2일(일) 3시 공연 후

이연주(작/연출) 김슬기(드라마터그) 신가은(두산아트센터 프로듀서)

 

6월 9일(일) 3시 공연 후

강보람 김원영 김지수 백우람 어선미 하지성(배우)

□ 공연소개

 

두산인문극장 2024: 권리

연극 '인정투쟁; 예술가 편'

 

'인정투쟁; 예술가 편'은 자신과 타인에게 끊임없이 존재를 증명하게 되는 예술가의 수행을 통해 존재와 세계의 상호작용을 그린 작품으로, 2019년 두산연강예술상 수상작으로 초연했다.

 

‘인정투쟁’은 인간 주체 사이의 사회적 투쟁과 갈등을 ‘인정을 둘러싼 투쟁’으로 바라보고 상호성을 강조해 인간과 사회를 성찰하는 개념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한 예술가의 여정을 통해서 무대와 객석, 예술가의 권리 획득의 과정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우리에게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힘으로 확장되기를 바란다.

 

시놉시스


빈 무대.한 예술가가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여정’을 떠난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bi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