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무가 배정혜, 리틀엔젤스 공연에서 신작 '궁' '미얄' 선보인다.

무용

by 이화미디어 2018. 11. 10. 00:19

본문

리틀엔젤스 신작 미얄 (사진제공=리틀엔젤스)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한류의 원조! 춤추고 노래하는 평화의 천사! 리틀엔젤스예술단(이하 리틀엔젤스)이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12월 8일 오후 2시와 6시 2회 공연을 올리며 한 해를 마무리한다. 


1962년 창단되어 56년간 7,000여회의 국내외 공연과 600여회의 TV 출연을 통해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예술혼을 전세계에 알린 리틀엔젤스는 이번 공연을 통해 반세기 동안 대표작으로 자리매김한 기존 작품과 함께 지난 7월 상임안무가로 위촉한 배정혜의 신작 두 편을 선보이며 새롭게 나아갈 다음 50년을 준비하고자 한다. 


공연 주요 내용으로는 공연소반(초3-5) 대표작 중 봄바람의 풋사랑을 표현한 <처녀총각>. 꼬마신랑과 나이든 신부의 전통혼례 장면을 스토리로 극화한 <시집가는 날>, 삼국신라시대 화랑들의 연습장면을 깜찍하면서도 절도 있는 무용으로 표현한 <무사놀이>, 깜찍한 인형의 모습을 표현한 <꼭두각시>, 익살스런 사자의 등장으로 벌벌떠는 귀여운 탈들의 향연 <탈춤>을 선보인다.

공연대반(초6-중3)은 리틀엔젤스 대표작이며 백미라 할 수 있는 <부채춤>, 휘영청 떠오른 달에 조국의 안녕을 기원하며 추웠던 <강강수월래>, 귀여운 손녀를 업고 밤길 마실의 여정을 그린 <밤길>, 리틀엔젤스에서만 볼 수 있는 여섯 개의 북을 휘몰아치는 육고무 <북춤>, 자진모리와 설장구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장고춤>을 펼친다. 무용 공연의 하이라이트인 <농악>은 전 단원이 등장하여 풍물놀이, 소고놀이, 채상놀이, 열두발상모까지 이어져 대단원을 장식한다.


공연소반의 작품은 이야기 속 캐릭터들을 귀엽고 깜찍하게 표현하여 관객들에게 기쁨과 웃음을, 공연대반의 작품은 한국무용의 우아함을 절제되면서도 아름다운 선과 춤사위로 표현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다채로운 묘미를 감상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리틀엔젤스가 자랑하는 또 하나의 프로그램은 바로 합창. 지휘자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단원들이 요들송을비롯한 세계민요와 크리스마스 캐롤을 선보이며 객석을 사로잡는다.


특별히 이번 공연은 배정혜 상임안무가의 신작 <궁>과 <미얄>을 선보인다.

<궁>은 궁중 정재무의 춘행전이나 신 무용에서의 화관무 같은 기존 한삼춤을 새롭게 재구성하면서 현대적 해석으로 신선하게 구성한 작품이다


 <미얄>은 마당놀이인 탈춤 속에 출연되는 '미얄'의 이야기를 소재로 했으며 스토리 속에 내재되어 있는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해학적 성격이 나타날 수 있도록 구사했으며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에서 그 깊이를 표현해 보고자 했다. 봉산탈춤의 제7미얄마당에 나오는 미얄과 영감이 난리통에 서로 헤어져서 서로를 애타게 찾아 나가는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신작 <궁>. <미얄> 제작진은 안무 배정혜, 음악 김용하, 의상디자인 민천홍 이다.


지난 반세기를 이어온 리틀엔젤스가 새로운 작품을 하나씩 선보이며 새로운 반세기를 준비하는 무대로서, 56년의 역사를 거치며 이어져 온 알짜배기 작품들과 색다른 신작이 조화롭게 숨쉬는 무대를 느낄 수 있으며, 순수한 어린이들의 노력과 땀방울로 준비된 감동의 대 서사시를 무대에서 느낄 수 있다.


2018 리틀엔젤스 정기공연 티켓은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         


상임안무가 배정혜 (사진제공=리틀엔젤스)


[상임 안무가 배정혜]


배정혜는 한국 창작춤의 선구자로 불리며 50여년간 한국 창작무용을 개척해 왔다. 5세때 무용을 배우기 시작해 12세에 첫 개인 발표회를 열었다. 


1970년 이후 전통춤의 재창작 작업을 시작하면서, 1977년 ‘타고 남은 재’로 한국 창작춤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단의 전폭적 지지를 받았다.


국립국악원 무용단, 서울시무용단, 국립무용단 등 우리나라 대표 직업무용단체 예술감독과 단장을 역임했다. 수년째 배정혜 춤 아카데미에서 후학들을 지도하고 있다.


올해 7월부터 한국문화재단의 전속단체인 리틀엔젤스 상임안무가로 임명되어, 리틀엔젤스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세계적인 예술단 리틀엔젤스]


초등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으로 구성되는 리틀엔젤스 단원은 방과후 150명이 매일같이 모여 무용과 합창을 연습한다. 공연 반은 각 32명씩 2개팀이 운영된다. 매년 초 리틀엔젤스 신입단원 오디션을 통과해서 합격 후 입단하게 되면 1년차때는 한국무용 기초, 기본합창 발성을 배우며, 2년차때는 공연반 오디션을 대비해서 공연반 작품과 전세계민요를 배우고 공연반 오디션을 준비한다. 어린 나이지만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예술을 전세계에 알리는 민간외교사절단의 역할을 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조상들이 물려준 전통 예술혼의 참다운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2년간의 고된 훈련기간을 통해 오디션 통과 후 정식 공연반 단원으로써 태극기를 상징하는 파란원피스에 빨간 모자를 쓰고 공연반 단원으로서의 활동을 시작한다. 


리틀엔젤스는 그 동안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들을 배출했다. 러시아 키로프 무대의 주역 유니버설 발레단 문훈숙 단장,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주역 프리마돈나 신영옥,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의 주역 국립발레단 강수진 단장, 한국의 전통가락을 세계적인 음악의 반열에 올려놓은 사물놀이패의 김덕수, 방송계의 떠오르는 스타 황정음, 박한별, 박은영 등 수많은 리틀엔젤스 동문들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와 같이 리틀엔젤스가 훌륭한 예술가들을 배출할 수 있는 배경에는 지난 57년간 지켜온 하나의 아름다운 정신이 있다.


마음이 고와야 춤이 곱다.

마음이 고와야 노래가 곱다.

마음이 고와야 얼굴도 곱다.


예술 못지 않게 어린이들의 인격도야에 치중하고 있는 리틀엔젤스는 전인교육의 산실로써 근래에 찾아볼 수 없는 전통적인 단체이다. 리틀엔젤스는 진실을 나타내는 예술은 외적인 아름다움만으로는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없다고 믿는다.

이것이 참된 인간을 위한 인격적인 훈련과 교육을 우선한다는 원칙이 지켜지는 이유다. 어린이들의 백옥같이 희고 티없는 순수함으로 뭇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온 작은 천사들은 더 원숙한 아름다움을 지향하며, 지구촌의 평화와 화해를 위한 세계적인 문화사절단으로 그 깊이를 더할 것이라고 다짐한다.

ewha-media@daum.net


(공식페이스북) http://facebook.com/news.ewha

세상을 플레이하라! 오락, 엔터테인먼트 전문 뉴스 - 플레이뉴스 http://ewha.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